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4강·유엔대사에 "사드 배치 흔들림 없어야"



국방/외교

    외교부, 4강·유엔대사에 "사드 배치 흔들림 없어야"

    소녀상 둘러싼 한·일 갈등에 대해서도 "양국 미래지향적 관계 중요" 강조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긴급 재외공관장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외교부는 16일 윤병세 장관 주재로 '동북아 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를 열고 미국과의 공조를 강화하는 한편 사드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을 적극 설득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날 회의는 안호영 주미대사, 김장수 주중대사, 이준규 주일대사, 박노벽 주러대사 등 '4강 국가' 대사들과 조태열 주유엔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미국의 트럼프 신 행정부 출범과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성 조치, 위안부 소녀상 관련 한·일 갈등 등 최근 우리나라를 둘러싼 외교안보적 상황이 불안정해짐에 따라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회의다.

    1차 회의에서 이들은 "20일 출범하는 미국 트럼프 신 행정부 하에서도 한·미 관계를 굳건하게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협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미 동맹, 북핵·북한, 경제·통상 등 정책 조율을 더욱 본격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윤 장관의 방미 등 신 행정부 출범 이후 고위급 교류가 빠른 시일 내 이뤄지도록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신 행정부 인사 뿐 아니라 의회나 학계, 군 인사 등에 대해 전방위적인 접근을 확대하기로 했다.

    미국에서 트럼프 후보가 당선되면서 한·미 동맹이나 북한 문제를 둘러싸고 불확실성이 높아지는데 대해 대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사드 배치 문제를 둘러싸고 갈등을 겪고 있는 중국에 대해서는 "외교‧안보 사안에 대해서는 당당하게 원칙을 견지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과의 다양한 소통을 통해 한·중 관계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고, 중국 내 움직임에 대해 주중공관과 관계부처 등 긴밀한 협업으로 당면 대책과 중장기 대책을 세워 종합적 대응방안에 따라 대처해나가기로 했다.

    또 주한 일본대사와 주한 총영사를 귀국 조치하는 등 위안부 소녀상을 둘러싼 한·일 갈등에 대해서는 "양국이 한‧일 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어 "참석자들은 한‧일 양국 정부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존중하면서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에 대해서도 "한‧러 관계가 정부‧민간 차원의 활발한 인적교류를 기반으로 꾸준히 발전해온 것을 평가하고, ▲극동지역 개발, ▲우리의 유라시아구상과 러시아의 신동방정책간 연계 강화 등 호혜적 협력 진전을 통해 양국 관계를 계속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주변 4강과의 외교와 유엔에서의 외교가 시너지 효과를 거두며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유엔 안보리 및 사무국과의 협력 기반을 더욱 공고히 구축해 나가자는데 합의하고 특히 북핵 및 북한 인권문제와 관련한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앞서 윤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어려운 외교 환경 속에서) 한치의 흔들림 없이 중심을 잡고 국익 증진을 위해 선봉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외교는 지난 4년동안 다양한 도전을 잘 극복해왔지만 이제 새로운 지각변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그 중심에서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선제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윤 장관은 또 "우리 외교를 신뢰하고 성원하는 국민들과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 정책의 일관성과 연속성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고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