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울산 재활용업체 '비닐' 수거 거부…시민 혼란



울산

    울산 재활용업체 '비닐' 수거 거부…시민 혼란

    울산의 한 아파트에 배포된 분리수거 안내문. (사진=울산풀뿌리주민연대 제공)

     

    울산지역 재활용품 수거업체가 처리비용 부담을 이유로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폐비닐과 스티로폼 등을 수거하지 않기로 하면서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울산시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울산지역 재활용품 수거업체들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폐비닐, 스티로폼, 완구류 등을 올해 1월 16일부터 수거하지 않겠다고 아파트관리사무소에 통보했다.

    재활용품 수거업체들은 발전소 연료로 사용되는 폐비닐의 원가가 국제유가 하락 등의 이유로 낮아지자 처리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들이 비닐 수거를 거부하자 울산지역 아파트 관리소들은 약 2주 전부터 폐비닐 등을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릴 것을 주민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의 혼란은 여전하다.

    북구에 거주하는 이모(32·여)씨는 "지금까지 철저하게 시행돼온 재활용품 수거 정책이 업체들의 경제적 이유 때문에 한순간에 바뀐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재활용표시가 돼 있는 비닐도 수거가 안 되는 것인지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울산시 등 지자체들은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재활용품 처리문제는 아파트와 업체가 개별적으로 계약을 맺은 것이기 때문에 지자체가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아파트 주민들과 재활용품 업체 간에 협의가 이뤄지도록 중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풀뿌리주민연대는 이에 대해 울산시를 비롯해 지자체들이 재활용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도감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민연대는 "1회용 비닐봉투 분리수거 정책은 무려 15년 동안 시행돼 왔는데 하루아침에 바뀌다보니 시민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며 "울산시는 비닐 수거 거부로 인한 대란이 오기 전에 지자체에 일관된 지침을 내리고 제대로 관리감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