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야3당 "이재용 부회장 영장 청구 당연, 조속히 발부해야"



국회/정당

    야3당 "이재용 부회장 영장 청구 당연, 조속히 발부해야"

    "경제위기론 조장으로 국민 호도 말아야"

    특검이 1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뇌물공여와 배임횡령, 위증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야3당은 16일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등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을 일제히 환영하며 법원의 조속한 영장 발부를 촉구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에서 "특검이 애초에 밝혔던 대로 '법과 원칙을 중시한 결정'"이라며 환영했다.

    그는 "대통령은 뇌물을 요구했고 삼성은 돈을 건네며 특권을 얻었다. 비선실세와 그 딸은 이 돈으로 호의호식했고 국민의 노후자금은 허공으로 날아갔다"며 "이 부회장을 포함한 관련자들은 청문회에서 뻔뻔하게 위증을 일삼았다. 이도 모자라 조직적인 증거 인멸 정황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삼성은 여론전을 그만두길 바란다. 이 부회장 구속은 삼성과 국가 경제를 살리는 일이다. 썩은 환부를 도려내지 않는데 어찌 새 살이 돋겠는가. 말도 안 되는 경제 위기론 조장으로 국민을 호도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롯데, SK 등 다른 재벌 대기업도 예외 없이 엄단해야 한다. 이는 대대적이고 실질적인 재벌개혁의 출발점이다. 정경유착의 추악한 고리를 끊어낼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 직무대행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사실 대한민국이 법과 질서가 원칙대로 구현되는 나라였다면,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놀라울 게 없다"고 특검의 결정을 지지했다.

    고 대변인은 "당연한 법적 처분에도 대서특필하고 있는 작금의 현실은, 재벌의 특권과 반칙이 얼마나 일상적인지 대한민국의 낡은 질서가 공고한지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며 "지난 수십년 동안 재벌들은 경제발전을 핑계로 범법행위에 면죄부를 받아왔지만, 이제라도 (법과 질서가) 바로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최대 재벌인 삼성 오너에 대한 영장인 만큼 특검은 만반의 준비를 했을 것"이라며 "법원 역시 신속히 영장을 발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특검의 단호하고 응당한 결정"이라며 "이 부회장의 구속수사는 뿌리 깊은 정경유착의 적폐청산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