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병세, 4강·유엔 대사에 "흔들림없이 중심 잡아야"



국방/외교

    윤병세, 4강·유엔 대사에 "흔들림없이 중심 잡아야"

    미·중·일·러 4개국 대사와 주유엔대사 참석 긴급회의 열어 최근 외교안보 상황 점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사진=황진환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6일 "(어려운 외교 환경 속에서) 한치의 흔들림 없이 중심을 잡고 국익 증진을 위해 선봉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오후 '동북아 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과거 어느 때보다 대내외 여건이 불확실할 뿐 아니라 다양한 문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함으로 인해 우리 외교도 그에 걸맞는 선제적·능동적 전략과 로드맵을 필요로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안호영 주미대사, 김장수 주중대사, 이준규 주일대사, 박노벽 주러대사 등 '4강 국가' 대사들과 조태열 주유엔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미국의 트럼프 신 행정부 출범과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성 조치, 위안부 소녀상 관련 한·일 갈등 등 최근 우리나라를 둘러싼 외교안보적 상황이 불안정해짐에 따라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회의다.

    윤 장관은 "미·중·일·러 등 4개 국가와 유엔은 급변하는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변화에 가장 큰 이해관계를 갖고 있고, 이 지역의 평화와 안보 및 번영에 중차대한 역할을 하는 나라와 국가기구"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한 핵문제에 대한 효과적 대응은 물론 주변국과의 관계 개선 및 강화, 글로벌 차원의 리더십 지속, 국내적 어려움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외교적 영향 차단 등 거세지는 4중 파고 속에서 황 권한대행의 말씀처럼 한 치의 흔들림없이 중심을 잡고 국익 증진을 위해 선방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반도 주변국인 미·중·일·러 간 역학관계 변화와 이 것이 우리에게 미치는 외교안보적 함의를 예의주시하면서 위기를 차단하고 기회는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외교는 지난 4년동안 다양한 도전을 잘 극복해왔지만 이제 새로운 지각변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그 중심에서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선제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우리 외교를 신뢰하고 성원하는 국민들과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 정책의 일관성과 연속성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고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