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암초 만난 대구공항 통합이전



대구

    암초 만난 대구공항 통합이전

    [대구CBS 신년기획 ①]

    대구CBS는 2017년 새해를 맞아 올 한해 지역의 주요 현안을 점검해보는 기획 보도를 마련했다.16일 첫 순서로 암초에 부딪힌 공항 통합이전 사업의 미래를 내다봤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암초 만난 대구공항 통합이전
    (계속)
    "K2 책임져라" 2016년 7월 1일, 대구시민들이 밀양 신공항 무산 이후 대구시청을 방문한 국토부 최정호 차관에 항의 시위를 하고 있다.

     

    지난해 6월 11일 남부권 신공항 건설이 또 무산되면서 덩달아 대구 K2 군공항 이전 사업도 유탄을 맞았다.

    지역 민심 달래기를 고심하던 박근혜 대통령이 군,민 공항 통합이전 카드를 꺼내자 상황은 급 반전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통령이 어려운 결단을 내렸다"고 일제히 환영했고, 정부는 합동 TF 팀을 꾸려 검토에 착수했다.

    같은 해 8월 정부 TF가 통합이전 추진 방식과 일정을 확정 지은데 이어 국방부가 K2 이전 ‘적정’ 판정을 내리자 사업은 급물살을 탔다.

    연말에는 국방부가 예비 이전 후보지를 5곳으로 압축하면서 통합 이전은 날개를 다는듯했다.

    일사천리로 내달리던 이전 사업은 2017년 새해 들어 뜻밖의 암초를 만나 이상 조짐을 나타냈다.

    대구 내부에서 대구국제공항 존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기 시작한 것이다.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지난 12일 열린 토론회에서 "대구 민항 이전에 반대한다"며 "250만 명이 사는 도시에 핵심 인프라인 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대구시를 비난했다.

    K2 이전 재원 조달 방안인 '기부 대 양여' 부당론까지 가세하면서 통합이전 반대론은 일파만파 확산했다.

    12일 공항이전 반대 토론회. 이날 지정 토론자 다수는 이전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수성구청 제공)

     

    발끈한 대구시와 소음 피해 주민들은 정치적인 배경이 깔린 발목 잡기라고 반격했다.

    K2이전 시민추진단 서홍명 집행위원장은 "밀양 남부권 신공항을 추진할 때는 (민항 이전을) 반대하는 사람이 없더니 갑자기 너도나도 공항을 남기자고 한다"며 "정략적인 의도는 없는 것인지 돌아보라"고 꼬집었다.

    공항 통합이전을 둘러싼 지역 여론이 두 쪽으로 쪼개지는 형국이다.

    반대론자들은 대구공항 존치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추진할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주민 투표가 현실로 나타나면 통합 이전은 한 치 도 내다볼 수 없는 대 격랑에 부닥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