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신예 한국형 방제정 군산에 배치



전북

    최신예 한국형 방제정 군산에 배치

    (사진=군산해경서 제공)

     

    대한민국 바다의 특성에 맞춘 이른바 '한국형 방제정'이 군산에 배치됐다.

    군산해경서는 지난달 8일 퇴역한 방제정(艇)을 대신하게 될 최신예 한국형 방제정인 '방제8호정' 취역을 앞두고 현장 대응훈련을 17일 ~ 19일까지 군산 앞바다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훈련은 해경교육원 훈련지원단 주관으로 실시되고 안전운항에 필요한 상황별 대응훈련과 방제장비의 운용 능력 배양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군산에 배치된 방제8호정은 해양경찰 노후함정 대체건조사업 가운데 하나로 150t급의 중형 방제정이며 길이 32.8m, 폭 10.6m, 최대 13노트(24㎞/h)의 속력으로 926㎞까지 항해가 가능하다.

    특히, 기동성과 운항 안전성을 갖춘 추진시스템은 제자리에서 회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유출된 오염원을 빠르게 회수할 목적으로 선체 두 개가 하나로 연결된 모양인 '쌍동선형' 선박이다.

    또, 유출된 오염원을 회수하는 장비인 유회수기가 기존 진공식에서 컨베이어 밸트식으로 바뀌면서 최상의 방제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산해경 강태원 방제8호정장은 "전북해상은 중·소형 유조선과 유해화학물질(HNS) 운반 선박이 많아 적극적인 대응을 갖춰놓는 것이 중요하고 깨끗한 바다를 위해 해양오염 감시와 예방 그리고 신속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배치된 방제8호정은 이번 훈련이 끝나는 대로 곧바로 현장에 투입해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가며 취역식은 2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