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스닥] "자강론, 검증론, 창당론…갈 곳 잃은 반기문"



정치 일반

    [뉴스닥] "자강론, 검증론, 창당론…갈 곳 잃은 반기문"

    이준석: 상한가 제3세력, 하한가 국민의당
    - 생각보다 못뜬 반기문, 제3세력 구애 나설 것
    - 특검, 확실한 증거 찾느라 고민될 것
    - 국민의당, 정치공학적 해법 쉽지 않아

    허성무: 상한가 특검, 하한가 박원순
    - 반기문, 민심을 얻을 수 있느냐가 관건
    - 특검, 이재용 구속영장 청구할 것
    - 박원순, 무리수로 야권 지지 잃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바른정당 창당 준비위원), 허성무(새미래정책연구소 소장)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월요일의 코너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 자리하셨어요. 바른정당의 이준석 창당준비위원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지난주에 새로 합류하신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님 어서 오세요.

    ◆ 허성무> 네. 반갑습니다.



    ◇ 김현정> 뉴스닥 상한가, 하한가. 상한가부터 가보죠. 우선 이준석 위원, 누구 골라오셨어요, 상한가?

    ◆ 이준석> 이번에는 제3세력이라고 한번 꼽아봤습니다.

    ◇ 김현정> 제3 세력? 조금 막연한 말인데 제3세력. 알겠습니다, 일단. 허성무 소장님.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상한가 '박영수 특검'

     

    ◆ 허성무> 저는 특검을 상한가로 꼽았습니다.

    ◇ 김현정> 특검 상한가. 이건 이해가 됩니다. 그러면 이준석 위원의 제3세력이라는 게 뭘 의미하는 건지 그것부터 좀 보죠.

    ◆ 이준석> 동시에 확인되는 부분은 뭐냐하면 결국에는 반기문 사무총장이 귀국한 뒤 지지율 상승이 생각보다 가파르지 않다. 저희가 일주일 전에 아주 가파를 것으로 예상했지만 아주 그렇게까지 선망적인 그런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제3지대에 대한 구애를 생각보다 좀 일찍 시작할 수 있다라는 생각이 좀 들게 됩니다.

    ◇ 김현정> 제가 오늘 곧 발표가 될, 아직 발표 안 됐습니다마는 어젯밤 나온 따끈따끈한 여론조사 결과를 확인을 했거든요, 밤 늦은 시간에. 지금 수치를 제가 정확히 말 못합니다, 아직 발표가 안 돼서. 그런데 조금 올랐어요. 아주 조금. 그렇지만 이분이 지금 들어온 게 며칠 됐죠? 딱 들어온 걸 생각할 때는 사실 그렇게 많이 오른 건 아니더라고요.

    ◆ 이준석> 그게 실제로 저도 그 여론조사를 입수한 것 같은데 다자간 구도에서는 조금 오른 걸로 나오지만 실제로 6명의 대결을 가정하고 올린 가상대결에서는 또 꽤 유의미한 수치로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거든요.

    ◇ 김현정> 떨어지는 게 나왔어요?

    ◆ 이준석> 네,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3, 4%포인트 떨어진 걸로 나왔는데 그러다 보니까 지금, 그리고 또 들어와서 이어지는 행보들이 사실 언론이 어떤 자세로 반기문 총장을 맞이하느냐를 본, 반기문 총장 측에서도확인했을 겁니다. 외제 생수를 샀다느니부터 해서 이런 잡기적인 것들이 올라오고 하는 것들을 보면서 우호적이지 않은 환경 속에서 어떻게 지금 세를 불리고 그다음에 또 다시 반등할 수 있을까 하는 건 결국에는 맏형이 되고 큰어른이 되어야 하는 거거든요. 그 상황에 대해서 최근에 또 어제 있었던 국민의당 전당대회 등의 상황 또 자강론이 일고 있는 상황을 봤을 때 마냥 지금 뭐 한국에 있는 정치를 업으로 삼으시는 고수분들도 반기문 총장이 오라고 해서 쉽게 갈 분들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조금 더 정치를 해야 한다는 그런 입장에서 제3세력을 놓고 앞으로 좀 많은 판짜기 또는 업자들이라고 해야 할까요. 중간에 계신 분들이 이제 해야 할 일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 김현정> 업자요? (웃음) 제3세력이 생각보다 빨리 부상할 수 있다, 이런 말씀? 허성무 소장님, 동감하세요?

    ◆ 허성무> 반은 동감하고 반은 동감하지 않습니다.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허성무> 제3세력의 부각이 빨리 되려면 반기문의 주가가 급상승을 해야 그 중심으로 빨리 뭉쳐지는데 실제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생각만큼 오르지 않거든요. 그것은 방금 언론의 태도도 있지만 결국 민심의 태도입니다, 민심. 그리고 그 민심에 부합할 수 있는 본인의 행동양식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지금 갭이 많이 생기는 거죠.

    ◇ 김현정> 당장 지금 주말에 큰 논란이 됐던 게 '턱받이' 논란 아니에요.

    ◆ 허성무> 그렇죠.

    ◆ 이준석> 다들 정치하는 사람들은 태생적으로 트레이닝이 되어 있거든요. 저기는 가면 안 되겠다, 이런 짓은 하면 안 되겠다. 아니면 이거 할 때는 이런 걸 주의해야겠다는 것이.

    ◇ 김현정> 실수를 하면서 경험을 쌓는 거에요.

    ◆ 이준석> 그렇죠. 그래서 요즘도 과거에 보면 하도 코스프레 많이 한다 이런 욕도 많이 먹고 해가지고 이런 민생행보라든지 또 외부행보를 할 때는 아주 조심스럽고 가서 사전에 시뮬레이션도 하고 이런 걸 많이 하거든요, 다들. 그런데 지금 반기문 총장 측 인사들의 행동을 보면 좀 선거를 앞서서 뛰어본 분들이 좀 전면에 안 나서는 것 같습니다. 그게 지금 딜레마가 있는 게 뭐냐 하면 제가 계속 지켜봤는데 지금 대한민국 내 반기문 총장의 지지세력이라고 할 만한 세력이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김현정> 어떤 거요?

    ◆ 이준석> 완전 그러니까 과거에 반기문 총장을 옹립하려고 했던 친박의 친반세력.
    그리고 그와 그 나머지 새누리당과 관계 없는 어떤 세력이 있다면 그런 집단이, 전문가 집단이 있다면 선거에 그래도 특화된 집단은 친박계 새누리당 쪽에 있었던 그런 집단입니다. 그런데 그쪽 같은 경우 배제를 당한 것 같고요, 제가 봤을 때는. 배제를 당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 보면 심지어 그저께 기준으로 보면 토요일날 그 친박계 새누리당에서 반기문 총장을 지원할 수 있는 외곽조직을 만들고 하던 분들이 충청포럼 이런 얘기를 들으면서 하던 윤상현 의원 이런 분들이거든요. 심지어 지금 반기문 총장 도우러 가 있는 게 아니라 태극기집회 쪽으로 갔습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반기문 총장의 국내 데뷔를 준비하고 있던 세력 중에 절반 정도는 지금 배제 또는 튕겨나갔다고 보는 것이 맞기 때문에 앞으로 이것이 어떻게 동작할지 봐야 되고 그 친박계 새누리당 쪽에서 반기문 총장을 밀어보고자 했던 조직들이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갈 것이냐. 아니면 또 다른 지금 예를 들어 지지율이 일간 상승하고 있는 황교안 총리 등으로 선회할지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허성무> 그런데 어쨌든 제3세력이 부분적으로는 조금 관심의 대상이 되겠죠. 국민의당도 정리가 됐고 이렇게 저렇게 하겠지만 갑자기 이렇게 상한가로 뛰어오르기 어렵다고 제가 보는 이유는 뭔가 하냐면.

    ◇ 김현정> 뭔가요?

    ◆ 허성무> 강력한 구심력을 당겨서 갈 수 있는 그런 게 없어요, 지금. 국민의당은 자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자강론 하고 자강론을 얘기할 수밖에 없는 거거든요, 지금 상황에서는. 그리고 바른정당은 바른정당 중심으로 하지 않나.

    ◇ 김현정> 아직 거기 자리잡지도 않았는데 얘기할 수도 없어요.

    ◆ 허성무> 그렇죠. 그리고 또 대선 후보들을 당내 경선으로 뽑아서 2차전, 3차전을 해야 하는 상태니까 앞으로 어떤 형태로 진행될지가 너무나 불투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바로 떠오르기에는 매우 어렵다. 그리고 그걸 견인해낼 만큼 반기문의 정치력이 검증되지도 않았다, 그러니까 막연한 그림으로만 존재할 뿐이고 주판알 튀기기만 바쁘지, 그것이 어떤 친문과 또는 뭐 친박을 고립시키면서 구심력을 만들어낼 그럴 만큼의 작동, 아까 뭐 기술자, 업자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업자들이 전면에 나서서 뭘 할 만큼. 그 작동이 안된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상한가는 상한가인데 굉장히 애매하고 불투명한 상한가?

    ◆ 이준석> 그리고 그것의 또 이유를 들자면 지금 와가지고 솔직히 말하면 출마할 당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구심점을 만들려면 당을 만드는 것이 그래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지금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보면 반 총장 측에서 우리 당 안 만든다고 나오고 있거든요. 그 말은 또 반대로 출마할지 안 할지도 모르겠다는 말로로 읽힐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왜냐하면 당이라는 구심점이 있어야지 그걸 가지고 연대에 나서고 하는 것인데 이렇게 지금 안이하게 나서고 있다는 것은 뭐 첫째로는 예를 들어 현실적이지 못한 판단을 하고 있거나 아니면 두 번째로는 실제 당을 만들 만한 조직체나 세를 보유하지 않았을 때, 옆에 전문가 집단이나 이런 사람들은 가지고 있지만 정작 정치적 구심점이 될 만한 뭐라고 할까요. 총괄본부장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이 지금 없다는 것인지.

    ◇ 김현정> 아니, 그런데 그래놓고 상한가 왜 뽑으셨어요?

    ◆ 허성무> 결국 이 비대위원의 분석은 우리가 기능적이거나 이런 관점에서, 또는 정치공학적 관점에서 보는 건데 그런 관점에서 보면 상한가가 될 가능성은 있다고 보지만.

    ◇ 김현정> 가능성은 있다?

    ◆ 허성무> 사실은 그 핵심에는 민심입니다. 결국은 민심이 따라줘야. 민심이 아직 안 따라주고 있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제3 세력 얘기하니까 할 얘기가 많은데 일단 오늘 이 정도 이야기 하고 허성무 소장 상한가 특검으로 가보겠습니다. 이건 뭐 사실 분명하네요.

    ◆ 허성무> 그렇습니다. 특검을 왜 이번주에 상한가로 잡았는가 하면 이번에 12차례 이번 포함해서, 특검을 하고 있는데 한 번도 성공적으로 국민들한테 확 와닿은 적이 없습니다. 지금 특검은 아주 대체로 국민들 보기에 잘하고 있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는데 이제 지금 마지막 변곡점에 왔습니다.

    ◇ 김현정> 이제 참 어려운 시점에 왔어요, 이제부터가 왔어요.

    ◆ 허성무> 그렇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이 문제가 남아 있는 거죠. 그런데 이번 주말 사이에 토요일, 일요일 사이에 된다, 안 된다, 증거가 불충분하다 특검 내부에 이견이 있다 이런 수많은 이야기가 흘러나왔지만 제가 볼 때는 오늘 구속영장을 청구할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할 거라고 보세요? 저는 쉽지 않아 보이는데.

    ◆ 허성무> 많은 분들이 이제 그렇게 추측하고 있는데 저는 뇌물죄, 뇌물공여죠, 이재용 쪽에서는.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이나 최순실 쪽에서는 뇌물수수가 되는데, 그 증거도 이미 충분히 확보하고도 넘친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진술에서 자꾸 부인하고 '우리는 협박받아서 냈을 뿐이다' 할 뿐이지 충분한 증거는 확보됐다고 보기 때문에. 그런데 왜 그러면 주말에 안 했느냐, 그거는 이재용을 구속해서는 안 된다는 여론도 좀 있는 거 아닙니까? 삼성 장학생들 많거든요. 신문기사로, 논술로, 경제가 어려운데 이미 그렇게 옹호하는 세력들이 나왔고 또 일부에서는 법리적 논쟁이나 증거의 문제도 있고.

    ◇ 김현정> 법리적인 부분.

    ◆ 허성무> 그 다음에 일부에서는 구속해야 한다는 강력한 주장도 있는데 이 모든 민심이나 여론을 받아서 저는 뜸을 들인 면도 있다.

    ◇ 김현정> 뜸은 들였지만 결국 구속영장 청구가 될 거다.

    ◆ 허성무> 그리고 주말에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뭐라 합니까? 당번 판사입니까? 그분이 나와서 이렇게 심사를 하잖아요. 그런데 오늘 하게 되면 이제 전담판사가 하게 되니까.

    ◇ 김현정> 그런 것도 작용, 고려를 합니까?

    ◆ 허성무> 전담판사는 영장 심사에 있어서 아주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경험 많은 판사고 그냥 주말에 하는 당직판사는 돌아가면서 하니까 좀 경험이 적은 신참판사가 할 수도 있으니까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다 보니까 특검에서 여러 가지를 고려한 것 중에 이러한 것이 다 고려되지 않았나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허 소장님은 청구가 될 것 같다 이렇게 보세요?

    ◆ 허성무> 그걸 청구 못하면 특검이 존재가치가 없어지지 않습니까?

    ◆ 이준석> 지금 특검이 준비되었냐 안 되었냐 살펴볼 만한 게요, 지금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수수혐의를 적용하려면 두 가지 논리적으로 풀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 김현정> 법리적으로?

    ◆ 이준석> 법리적으로. 첫째는 대가성이고요. 두 번째로는 어쨌든 돈이 들어간 건 재단 아닙니까? 재단과 또 최순실 씨와 또 박근혜 대통령이라는 세 개의 주체가 사실상의 같은 지갑이라는 걸 증명해야 되거든요.

    ◇ 김현정> 바로 그 부분이거든요.

    ◆ 이준석> 그게 과연 지금 법리적으로 준비되었냐. 국민들이 보기에는 대충 보기에는 그런 것 같다 인식 자체는 널리 퍼져 있지만 그걸 또 다른 판례나 이런 걸 분석해 봤을 때 과연 적용이 가능한가. 이걸 성급하게 할 수 없었던 부분이 뭐냐하면 지금 탄핵심판에 어쨌든 뇌물죄가 중요한 혐의로 지금 들어가 있는. 핵심이죠. 그 상황에서 대충 봤을 때는 맞는 것 같은데 법리적으로 아까 그걸 기민하게 풀어내지 못했을 때 만약 이걸 구속영장을 청구했을 때 기각 당하면..

    ◇ 김현정> 기각 당하면. 그 타격이 너무 크니까.

    ◆ 이준석> 탄핵심판에 미치는 논리적인 부담이 크기 때문에.

    ◇ 김현정> 그래서 꼼꼼하게 지금.

    ◆ 이준석> 아주 꼼꼼하게 두 가지 숙제를 풀어내느냐가 특검 입장에서는 내부적으로 좀 고민일 겁니다.

    ◇ 김현정> 바로 그 부분에서 하루를 망설인 게 아닐까 저도 사실은 그런 생각을 해요. 박근혜, 최순실 두 사람의 지갑이 한 지갑이라는 걸 사실 증명해야 하는 그 부분에서 이제 법리적으로 치밀하게 특검이 준비를 하고 있을 거에요.

    ◆ 허성무> 어쨌든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의 휴대폰에 증거가 많이 또 추가로 발견이 된 것 같아요. 그게 최근에 밝혀졌는데 그러니까 특검이 확보한 증거를 모두 다 공개하지 않거든요.

    ◇ 김현정> 그렇죠. 언론에 다 공개하지 않습니다.

    ◆ 허성무> 국민들한테, 언론들한테 공개하지 않는 특검만의 증거들이 남아 있다고 보고 충분할 거라고 봅니다. 그렇게 해 주지 않으면 특검이 별 7개짜리 사이다 역할을 못하는 거죠. 그래서 특검은 자기들의 역사적 소명이 뭔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고 그렇게 될 거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바람이 들어가 있습니다. (웃음)

    ◇ 김현정> 상한가 그래서 특검. 하한가 가보죠. 바른정당의 이준석 창당준비위원의 하한가, 누구입니까?

    ◆ 이준석> 저는 박지원 대표가 국민의 당 대표로 선출되신 거 보고 참 축하를 드리면서 하지만 앞으로 국민의 당이 모호한 행보가 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국민의 당이 하한가요? 어제 대표가 나왔는데 바로 하한가 주시는 건 좀 너무한 거 아니에요?

    ◆ 이준석> 박지원 대표께서 압도적인 표로 당선이 되신 건 제가 축하를 우선 드리고요, 공적으로. 다만 자강론이란 단어가 뜨고 있잖아요?

    ◇ 김현정> 자강론. 우리 스스로 강해진다, 먼저.

    ◆ 이준석> 그러니까 국민의 당에서도 앞으로 한동안은 왜냐하면 박지원 대표 같은 경우 제가 아까 기술자, 업자 이런 형태로 표현했지만 본인의 당의 가치 또는 주목도를 높이는 방법을 너무 잘 알고 있는 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 국민의 당 같은 경우 한동안 손학규 인사 영입 행보도 했었지만 앞으로 자강론이란 걸 기반으로 해서 나설 것이고 그 기반에 자강론을 했을 때 지분이 되는 것은 결국에는 국민의 당에 대한 호남의 지지도거든요.

    ◇ 김현정> 그 바탕으로 하고 있죠.

    ◆ 이준석> 그걸 들고 연대를 하든지 아니면 옛날 DJP 연합 같은 걸 해야 되는 것인데 그러다 보면 역설적으로 자강론이라는 것이 사실 우리 대선 후보를 밀어 올려서 독자 생존하겠다는 의미로 비쳐질 수 있지만 그게 아닙니다. 굉장히 그런 색채를 강화해서 지분을 형성하겠다는 거거든요. 그러다 보면 정작 당에 경쟁력 있는 후보라고 할 수 있는 안철수 의원 같은 경우에는 혼자서 뭔가 해볼 판을 만드는 건 어렵지 않나. 지금까지 국민의 당에서 총선 이후 상당히 좋은 분위기 뒤에 그걸 이어나가지 못했던 것이, 어떻게 보면 결국에는 예전에 제가 뉴스닥에서 지적한 적 있습니다만 국민의 당이라는 당 자체는 지역편향적인 그런 의석 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랬던 적이 있는데, 지금도 제3 지대나 이런 것들은 대선을 앞두고서는 조금 더 그런 색채가 강화될 수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지역당의 울타리 안에 좀 더 가두어지는 것 아니냐?

    ◆ 이준석> 그래야 국민의 당의 특색이 생기는 것이고 연대했을 때 우리의 담당 구역을 여기다 하는.

    ◇ 김현정> 딜레마네요, 그러니까, 그게? 허성무 소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허성무> 상당히 정확하게 지적을 하셨는데요. 박지원 의원과 호남 의원들은 지난번 총선 때는 안철수 의원이 필요했죠.

    ◇ 김현정> 그렇죠.

    ◆ 허성무> 그래서 얼굴마담을 시켰던 거고. 그러면 지금 대선을 앞두고 과연 안철수 의원이 얼굴마담이 가능한가? 문제가 나오는 거죠. 왜 그러냐면 그렇게 되려면 높은 지지율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안철수는 지지율이 쑥 빠져버렸잖아요.

    ◇ 김현정> 계속 빠지고 있는 상황이라서.

    ◆ 허성무> 그렇게 빠진 것은 안철수 의원의 잘못도 있지만 호남을 중심으로 하는 의원들의 독특한 행보도 있거든요. 그 행보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탄핵 국면에서도 있었지만 어쨌든 김무성계하고 끊임 없이 그런 것들이 있었던 건데, 그런 면에서 보면 자강론 말을 하기는 하지만 그게 진짜 자강론이냐. 그런 의미에서 ‘위장된 자강론’일 가능성이 굉장히 많다. 안철수 의원이 자강론을 계속 이야기를 하니까 지금 보조를 맞춰주는 거지만 실제로는 이 자강해서 나중에 연대할 때 더 값어치를 높이기 위한 자강론일 가능성이 더 높다. 그러면 호남 민심이라는 것이 모든 것이 뭐 박지원 대표 한 명이 그렇게 선동하거나 다 따라 가느냐? 결코 대선에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거거든요. 그렇게 보면 결국은 국민의 당의 주가가 조금 빠질 가능성이 더 있다.

    ◇ 김현정> 국민의 당 상황이 아무튼 녹록치만은 아닌 것은 물론입니다.

    ◆ 이준석> 박지원 대표가 당을 이끌었을 때 결국에는 정치 공학이 구도를 많이 발휘할 것이라는 비중이 잇을 거라는 얘기가 있거든요.

    ◆ 허성무> 그게 한 마디로 핵심을 얘기하면 이런 거에요. 김대중 대통령이 이런 말씀하셨잖아요. 정치하는 사람은 서생적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상인적 문제 해결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박지원 의원은 상인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는 거죠. 그러니까 정치를 정치로 보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장사로 본다는 느낌이 강하다는 거죠.

    ◇ 김현정> 박지원 대표가 들으시면 굉장히 화내실 것 같은데.

    ◆ 이준석> 우선 축하는 드립니다.

    ◇ 김현정> 박지원 대표 조만간 인터뷰 출연할 건데 제가 이거 질문 드려봐야겠어요. 여하튼 이준석 의원은 국민의당. 어쩔 수 없는 하한가. 지금 분위기 좋지 않다 이거 말씀하셨어요. 허성무 소장님 하한가 누구.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하한가 (국민의당, 박원순 서울시장)

     

    ◆ 허성무> 저는 하한가로 박원순 서울시장.

    ◇ 김현정> 박원순 시장도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까?

    ◆ 허성무> 제가 굉장히 좋아하고 존경하는 분이기는 하지만 또 냉정하게 평가하면 지금 하한가를 달리고 계십니다. 그리고 이번 주에도 하한가로 가실 거다.

    ◇ 김현정> 왜 그렇게 보세요?

    ◆ 허성무> 어쨌든 이 탄핵 국면 속에서 급변하는 정국에 능동적으로 잘 대처하지는 못하지 않았느냐. 물론 서울시장으로서 굉장히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잘 하신 건 맞는데.

    ◇ 김현정> 서울광장 개방하고 이런 것들.

    ◆ 허성무> 총체적 이슈를 선점해 가는 면에 있어서는 성남 시장한테 오히려 뺏긴 부분이 있고.

    ◇ 김현정> 그러게요.

    ◆ 허성무> 그러다 보니까 이제 강한 말씀으로 극복하려고 하다 보니까 그게 좀 쌩뚱 맞은 그런 게 있고 그 다음에 이제 최근에 당내 경선을 지금 앞두고 룰 미팅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거기서 굉장히 네거티브 공세를 했어요.

    ◇ 김현정> 지금 아예 그 룰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았잖아요.

    ◆ 허성무> 나오지도 않았죠. 이게 네거티브 공세 할 수 있습니다. 할 수는 있는데 금도, 선이라는 게 있어요. 왜 그러냐면 타당의 논리로 자당의 후보를 공격하는 것은 망하는 길로 가는 거예요. 그게 이제 자기가 개발한 어떤 독자적 논리면 괜찮은데 새누리당에서 문재인을 비판하듯.

    ◇ 김현정> 그 프레임이다?

    ◆ 허성무> 그 프레임으로 비판을 해버렸거든요. 그러면 설사 그 말 중에 옳은 말이 있다 하더라도 야당을 지지하는 전체 야당 지지자들은 왜 저럴까 하면서 갑자기 신뢰도가 뚝 떨어지는 겁니다.

    ◇ 김현정> 거기도 중요한 게 민심이네요.

    ◆ 허성무>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런 냉정한 선을 박원순 시장님이 놓친 게 아닌가. 또 박원순 시장님이 그런 워딩을 하도록 참모들이 잘못 코치한 게 아닌가 그런 판단이 하나 들고요. 그 다음에 경선룰 협상에 참여하지 않는 모습, 이거는 이미 경선 불복을 전제하거나 판을 깨겠다는 걸 암시할 수도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그러니까 실제로 그런 생각이 아니더라도 당원들이.

    ◆ 허성무> 저는 아닐 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거 왜 이러나 하고 오해할 수 있다는 거죠. 그렇게 되면 순식간에 범야권 지지자들로부터 등을 돌리게 되는 그런 상황이 벌어지는데 그런 부분에 대한 경험이 좀 부족하셨던 것이 아닌가 좋은 포지티브한 본인의 특징이 있지 않습니까? 경청을 잘하시고 소통을 잘하고.

    ◇ 김현정> 소통의 달인이죠.

    ◆ 허성무> 수많은 아이디어로 좋은 제도 개선을 해내고 그런 훌륭한 자질을 중심으로 이렇게 갔더라면 그래도 어려운 국면에서 조금 더 낫지 않았느냐 그런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금. 이준석 위원은.

    ◆ 이준석> 결국에는 이 정도. 그러니까 사실 이게 대선후보로 지켜보면 지난번 메르스 때 박원순 시장 1위 한 번 해 보시지 않았습니까?

    ◇ 김현정> 그때 20%까지 갔어요.

    ◆ 이준석> 그렇죠. 그걸 해 보신 분들은 이번 대선에 대한 미련이라고 해야 될까요. 내 위치에 대한 그런 집착을 하게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꼭 출마를 해야 되는 상황인 거죠. 많은 야당 지지자들 같은 경우에는 비슷하게 경선 지적하다가 당을 뛰쳐나갔던 수많은 사람들을 아마 생각을 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원순 시장의 이런 어떤 네거티브라고까지 저는 보지 않습니다만 강한 지적들을 접했을 때 야권 지지층 입장에서는 일순간 갑자기 지난 한 10년 동안 한 번도 하지 않았던 고민, 박원순 시장이 우리 편인가 고민을 이제 조금씩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왜 이렇게 다른 사람 같아, 이런 느낌?

    ◆ 허성무> 갑자기 왜 저러시나. 거기서 신뢰도가 떨어지면 굉장히 걷잡을 수 없는 어려움이 생기죠. 그래서 당내 경선이라는 게 매우 미묘한 동지들끼리 경쟁이지 않습니까? 이게 남보다도 못한 경쟁을 하게 되면 범 지지자들로부터 소외될 수밖에 없다. 그 한계를 명확하게 알고. 네거티브해도 되고 강력한 지적을 하셔도 되는데 그 방향이 좋아야 된다. 예를 들어 이재명 시장은 지적을 하잖아요. 하면서 늘 하는 것이 싸움은 내가 더 잘한다. 이런 식으로 지적을. 싸움 못 한다고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네보다는 내가 싸움을 더 잘한다고 지적하는 거죠. 그런 식의 경쟁은 오히려 박수를 받을 가능성이 많죠.

    ◇ 김현정> 이렇게 해서 오늘 뉴스닥 상한가 보드에는 제3세력과 특검, 하한가 보드에는 국민의당, 박원순 이렇게 네 분을 올리면서 마무리를 해야 되는데 이게 대선이 지금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헌재가 굉장히 속도내고 있다고 하잖아요. 빠르면 1월 말에 나올 수 있고 늦어도 3월이다. 이게 거의 기정사실화되는 상황이에요.

    ◆ 허성무> 그렇죠. 우리가 탄핵 때 그 말씀 안 드렸습니까? 1차는 헌재소장 나가기 전에, 2차 늦어도 그 때인데 그런데 이제 그 1차 개헌을 넘기기 위해서 굉장히 노력하는 것 같아요, 박근혜 대통령 주변에서. 그렇다고 좋은 결과가 있지는 않을 거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그래서 우리 뉴스닥도 점점 뜨거워집니다. 두 분의 말씀도 많아지고 다 소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시간 안에. 바른정당 이준석 의원, 새미래 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준석, 허성무> 감사합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