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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은 현재를, 지성은 미래를 지향하는 까닭은?



책/학술

    욕망은 현재를, 지성은 미래를 지향하는 까닭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 사용설명서>

     

    ㆍ 욕망은 현재를 위해 행동할 것을 명령하지만 지성은 미래를 위해 그 행동에 저항할 것을 명령한다. 왜냐하면 욕구는 미래를 볼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즐거운 것이 절대적으로 즐겁고 절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 나는 왜 바른가? 중에서

    ㆍ “지성은 욕구 없이 운동을 유발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433a 20)고 한 대목을 그들은 놓치지 말았어야 했던 것이다. - 나는 왜 슬프고, 기쁘고, 즐겁고, 화나는가? 중에서

    <데 아니마(영혼에="" 관하여)="">는 자연과학과 생물학적 필치로 이루어졌지만 고대 심리학으로 분류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저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 사용설명서="">는 이 고대 심리학 원전을 읽기 쉽도록 재구성한 책이다. 영혼을 소중히 여기는 모든 일반인은 물론 뇌과학자, 심리학자, 그리고 기독교인조차 ‘영혼에 관하여’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를 펼쳐서 보여준다.

    저자 이영진은 영양섭취능력, 감각능력, 운동능력, 욕구능력 등 영혼을 일종의 기능으로 이해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에 관한 기본 명제들을 우리 현대인의 삶의 틀에 맞춰 풀이하고 있다. 영혼이란 알 수 없는 저 먼 하늘나라의 어떤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 땅에서 먹고 느끼고 움직이면서 체험할 수 있는 실체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우리 삶의 실천서로 손색이 없다. ‘영혼사용설명서’인 셈이다.

    책 속으로

    ㆍ 영혼이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데 아니마》는="" 내="" 강의의="" 참고문헌으로="" 처음="" 뽑힐="" 당시만="" 해도="" 가장="" 끝에="" 달아둔="" 부록에="" 지나지="" 않았으나,="" 그="" 강의를="" 다="" 끝마칠="" 시점에서는="" 그것이="" 윤리·정치·심리·과학="" 등="" 그="" 모든="" 다면적="" 자기이해의="" 총아를="" 제시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 프롤로그="" 중에서="">

    ㆍ 나는 왜 먹는가? ‘배가 고파서’라고 해도 틀린 답은 아니다. 그러나 이제 ‘영혼이 있기 때문에’라는 표현이 옳다. 배고픔보다 앞서 선구조 속에서 영혼이 ‘영양섭취’라는 운동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 나는 왜 먹는가? 중에서

    ㆍ 아직 돌 위에 돌 한 단이라도 남아 있는 상태라면 등장할 수 없는 개념이 바로 이 엘피스로서의 희망 개념이다. 판도라의 항아리에서 가장 마지막에, 그 아무것도 빈 항아리 상태에서 솟구친 것이 바로 엘피스/희망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믿음 희망 사랑 중에’라고 했던 것이다. - 나는 왜 생각하는가? 중에서

    ㆍ 상상은 그렇게 우리 안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감각과 유사하되, 동물들이 지성을 갖고 있지 않은 것과는 달리 우리의 지성은 열정이나 질병이나 잠으로 감춰지기 때문에, 그 외 동물들은 상상을 통해 빈번하게 운동을 하게 된다. 그리하여 상상은 운동의 일종이다. - 나는 왜 상상하는가? 중에서

    ㆍ 그렇기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만이 갖는 이 오피니언 능력에 대해 설명하기를 “믿지 않으면서 의견이 형성되는 의견이란 불가능하기에 의견은 믿음을 수반하는 것”(428a 19-21)이라고 한 것이다. - 왜 상상하는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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