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프랑스 대입시험 외국어 과목에 한국어 공식 포함



유럽/러시아

    프랑스 대입시험 외국어 과목에 한국어 공식 포함

    • 2017-01-15 19:36

    아시아 언어로는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올라 있어

     

    우리나라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해당하는 프랑스 대학입학 국가 자격고사인 '바칼로레아'에 한국어 과목이 공식 포함됐다.

    프랑스 교육부는 지난해 말 발표한 관보 제43호(2016-177)에서 한국어를 바칼로레아 제1·제2·제3 외국어 시험 교과의 공식 목록에 포함했다고 주프랑스 한국대사관이 15일 밝혔다.

    프랑스 정부가 1993년 채택한 바칼로레아 외국어 목록을 이번에 처음으로 개정해 유일하게 한국어를 23번째 공식 외국어로 추가한 것이다.

    이로써 바칼로레아 외국어 목록에는 영어와 스페인어, 독일어, 아랍어, 러시아어 등 주요 언어와 아시아 언어로는 한국어를 포함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등 총 23개 언어가 올라가 있다.

    일반계 및 기술계와 호텔 전공 바칼로레아는 올해부터 바뀐 규정이 바로 시행되며 기타 호텔 요식학 관련 특별 규정은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시행된다.

    이번 조치로 바칼로레아에서 한국어 위상이 기존 '임의 선택 교과'에서 '필수 교과'로 격상됐으며 계열별 바칼로레아에서 한국어 비중도 높아지게 됐다.

    한국어를 선택하는 교민 자녀를 비롯해 프랑스 고교생들이 바칼로레아 점수 취득에 유리해졌으며 이에 따라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선택자 수도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9월 황교안 국무총리의 프랑스 방문과 같은 해 11월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의 한국 국빈 방문 시 프랑스 정부는 프랑스 중등학교 내 한국어 과목 위상을 격상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우리 정부는 프랑스 초·중등학교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 보급 사업을 펼쳐 오고 있다.

    프랑스 내 10대 지역 34개 초·중·고교에 한국어 및 한국문화 수업(한국아틀리에)이 개설돼 3천500명에 달하는 프랑스 청소년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웠다.

    한국대사관은 "바칼로레아에 한국어 과목이 공식 포함되면서 프랑스 중등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이 늘어나 프랑스 대학 내 한국학과 인기가 높아지고 한국-프랑스 교류가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