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민이 세운 부산 소녀상 '대학생이 지킨다'



전국일반

    시민이 세운 부산 소녀상 '대학생이 지킨다'

    • 2017-01-15 09:46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의 공공조형물 지정이 사실상 어려워진 가운데 지역 대학생들이 소녀상 지킴이를 자처하고 나섰다.

    부산 대학생겨레하나는 부산지역 대학생이나 대학교 입학 예정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소녀상 지킴이를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소녀상 지킴이가 되면 교육을 받은 뒤 평일, 주말 2시간씩 순번을 정해 소녀상 주변을 정리하고 방문객에게 소녀상 의미와 건립 과정 등을 설명한다.

    부산 대학생겨레하나는 17일까지 소녀상 지킴이 1차 모집을 한 뒤 18일 낮 12시 30분 발족식을 열 예정이다.

    대학생겨레하나가 소녀상 지킴이 활동을 펼치는 것은 시민 성금과 힘으로 일본영사관 앞에 세운 소녀상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연일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고, 외교부도 외국 공관 앞 소녀상 설치가 국제 관행상 어긋난다며 설치 장소 문제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압박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지난 6일에는 40대 남성이 소녀상 주변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는 현수막을 찢는 일도 벌어졌다.

    부산 대학생겨레하나는 이번 달 18일 해단하는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와 협의해 소녀상의 철거나 이전 우려가 없을 때까지 지킴이 활동을 벌여나갈 예정이다.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는 일단 소녀상 소유권을 지자체로 넘겨야 하는 공공조형물 지정은 보류하고, 기부채납 없이 지자체가 소녀상을 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추진위는 정명희 부산시의회 의원 등과 소유권 이전 없는 지자체의 소녀상 관리나 소녀상 이전·철거를 함부로 할 수 없는 조항을 담은 조례 제정을 검토 중이다.

    추진위는 또 시민 모금으로 소녀상 주변 건물에 폐쇄회로TV를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