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정부, '소녀상 항의' 귀국 주한대사 내주 귀임 방침"



국제일반

    "日정부, '소녀상 항의' 귀국 주한대사 내주 귀임 방침"

    • 2017-01-14 10:07

    외무상 "한일중 정상회의, 소녀상과 관련 없이 추진"

     

    일본 정부가 부산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의 설치에 항의해 지난 9일 일시 귀국시켰던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를 다음 주 귀임시킬 방침이라고 일본 언론이 14일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오는 1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태평양 연안 4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이후 주한 일본대사의 귀임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기로 했다.

    교도통신도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뒤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나가미네 주한 대사와 같은 날 일시귀국했던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총영사도 내주 같은 시기에 서울에 귀임시킬 방침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이들의 일시귀국은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지난 6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시민단체가 부산 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은 한일관계에 바람직하지 않다"며 한국에 대한 4개 항의 조치를 발표한 데 따른 것이었다.

    주한 일본대사의 귀국 조치는 4년 반 만에 이뤄진 것으로, 일본은 2012년 8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항의 표시로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대사를 일시귀국시킨 바 있다.

    당시 무토 대사가 12일 만에 한국으로 다시 돌아갔다는 점에서 이번 일시귀국 기간은 이보다는 짧을 것이라는 관측이 대부분이었다.

    소식통은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를 장기간 일본에 머물도록 하는 조치가 현명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통신에 말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지난 1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제사회에서는 외교공관이나 영사공관 앞에 어떤 시설물이나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일반적 입장"이라고 밝혔다.

    통신은 이에 대해 "철거를 요구하는 일본 측 주장에 이해를 나타냈다"고 해석하고 "이러한 한국 측 태도도 (일본 정부가)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통신은 그러나 "일본 정부 내에선 주한 대사 등의 조기 귀국에 이의도 있어 한국 측에서 문제 해결에 역행하는 발언이나 대응이 있으면 귀임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에서 "한일중 정상회의는 해당 3개국 협력 사안으로 소녀상 문제와는 관련지을 계획은 없다"며 "올해 해야 할 시기에 (정상회의를) 개최하기 위해 조정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연말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한일중 정상회의를 올해 2월 10일 전후에 도쿄(東京)에서 여는 방안을 한국과 중국 측에 타진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기시다 외무상의 전날 발언은 위안부 문제는 한일 양국 간의 문제이며, 한일중 정상회의에 대해선 올해 조기 개최를 계속 조율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