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로 날림먼지, 지도로 한눈에 살핀다



경제 일반

    도로 날림먼지, 지도로 한눈에 살핀다

     

    수도권 주요 도로의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도로먼지지도'가 나왔다. 재비산먼지는 차량 타이어와 도로변 마찰 때문에 다시 날리는 미세먼지를 가리킨다.

    환경부는 16일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일대 주요도로 929곳에서 측정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표시한 지도를 '크린로드'(www.cleanroad.or.kr)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지도는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매우 좋음'(0~50㎍/㎥)'부터 '매우 나쁨'(201㎍/㎥ 이상)까지 5개 등급으로 나눠 색깔별로 보여준다.

    한국환경공단이 특수개조한 이동측정차량을 이용, 지난해 3~12월 4차선 이상인 929곳의 수도권 도로에서 7293회에 걸쳐 오염도를 측정했다.

    측정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인 경우는 289회로 4% 수준이었다. 인천이 117회로 가장 많았고, 경기 107회, 서울 65회였다.

    인천은 공단과 항만 지역의 대형 화물차량 통행이, 경기는 도로변 토사가 유입된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환경부는 '매우 나쁨' 도로에 대해선 지방자치단체의 도로 청소 부서에 문자와 이메일을 통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오염도가 높은 도로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청소 작업을 벌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미세먼지 저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