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검, 이재용에 칼끝…"구속 가능성 있다" 입증 자신



법조

    특검, 이재용에 칼끝…"구속 가능성 있다" 입증 자신

    최씨 일가 지원, 삼성-박근혜 검은 커넥션 결과…삼성 수뇌부 대대적 칼바람 예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12일 오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소환한다.

    특검은 삼성그룹의 최고 결정권자인 이재용 부회장을 뇌물공여 등의 혐의를 받는 '피의자'로 못 박았다. 구속 여부에 대해선 "원론적으로 열려있다"고 밝혔다.

    앞서 9일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에 소환된 최지성 미래전략실 실장(부회장),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사장)과는 달리, 특검은 삼성의 '윗선'을 정조준하면서 뇌물죄 혐의 입증을 자신하는 모양새다.

    특검은 삼성이 최씨 일가에 쏟아부은 지원금을 박근혜 대통령을 의식해 건넨 '뇌물'로 보고 있다.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이 독대한 날은 2015년 7월 25일. 이로부터 이틀뒤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협력사장(대한승마협회장)은 독일로 출국했다.

    그리고 한 달 뒤인 8월 26일 삼성은 최씨 소유의 독일 회사 코레스포츠와 220억원대 계약을 맺는다.

    공교롭게도(?) 당시는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가 달려있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국민연금이 찬성한 시점과도 맞아 떨어진다.

    이후에도 삼성은 또 수십억 원을 들여 최씨의 딸 정유라가 탈 명마를 제공했고, 최씨와 조카 장시호 씨가 만든 동계스포츠 영재센터에도 16억여 원을 지원했다.

    삼성이 최씨 일가에 제공한 자금이 삼성 합병을 정부가 조직적으로 지원한 대가로 판단한 이유다.

    즉,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이 여러 차례 단독 면담을 하며 이러한 거래를 주도했다고 특검은 보고 있다.

    특검 출범 직후부터 삼성을 향해 칼을 겨눠왔던 특검이, 이처럼 자신있게 삼성의 최고 수장을 정조준할 수 있었던 건, 최근 확보한 최씨의 또다른 태블릿PC에서 최씨가 대한승마협회 부회장인 황성수 삼성전자 전무와 직접 주고받은 이메일을 확보하면서부터다.

    해당 이메일에는 삼성이 최씨의 딸 정유라씨 지원을 위해 법인 설립 준비부터 실행, 세금까지 폭넓게 관여한 정황이 여과없이 담긴 것이다.

    이규철 특검보는 전날 브리피엥서 "(이메일에는) 최씨의 독일 법인인 코레스포츠 설립 과정과 삼성이 보낸 지원금이 코레스포츠로 빠져나가 사용된 내역, 또 부동산 매입과 그 과정의 세금 처리 부분까지 나와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공갈과 강요로 어쩔 수 없었다며, 피해자 행세를 하던 삼성 측의 입장에 단호히 선을 그었다는 분석이다.

    삼성이 최 씨에게 지원한 수백억원대의 돈을 뇌물로 판단한 특검은,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내비쳤다. 다만 혐의가 뇌물공여가 될지 제3자 뇌물공여가 될 지는 소환해서 조사해 봐야 확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앞서 소환된 최지성 부회장, 장충기 사장 등 삼성 임원진들에 대해서도 "일괄적으로 사법처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 부회장의 조사 이후 삼성 임원진들에 대한 특검의 대대적인 칼바람을 예고했다.

    특검은 이 부회장을 국회에 국정조사 청문회 위증 혐의 고발도 요청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국정조사에서 "우리는 대가를 바라고 출연이나 지원을 한 적은 없다"면서 "최 씨의 존재에 대해 "정확한 시점은 모르겠지만, 오래되지 않았다. 합병은 경영 승계와 무관하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 부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관련, 검찰에서 "최지성 부회장 등이 처리한 일이라 나는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나타났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