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인명진 칼은 빵칼" vs 허성무 "작두 될수도"



정치 일반

    이준석 "인명진 칼은 빵칼" vs 허성무 "작두 될수도"

    이준석: 상한가 반기문, 하한가 인명진
    - 潘, 공무원마인드 보이면 어려울수도
    - 상임정국위 열리면 서청원 밀려날 것
    - 이번 대선, 외교 문제가 이슈 될 것

    허성무: 상한가 문재인, 하한가 외교부
    - 潘, 지지율보다 향후 세 확보가 중요
    - 文, 지지세 결집으로 동반 상승할 것
    - 중국 일본 심각한데 외교부 속수무책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바른정당 창당준비위원), 허성무(새미래정책연구소 소장)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월요일의 코너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은 뉴스닥의 새 얼굴을 소개하는 날인데요. 우선 헌 얼굴부터 인사하시겠어요? 익숙한 얼굴 이준석 비대위원. 이제 비대위원이 아니시네 그러고 보니까. 어떻게 소개해야 돼요?

    ◆ 이준석> 새누리당에서 이제 사실 분당 절차가 진행돼서 바른정당 쪽에서 창당준비위원회 쪽에서 창당 준비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바른정당 창당준비위원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바른정당 창단준비위원?

    ◆ 이준석> 어차피 똑같은 위원입니다.

    ◆ 허성무> 두 개 겸직하고 계시네요.

    ◇ 김현정> 아직 나오시면 안 돼요. (웃음) 새 얼굴. 그리고 지금 바로 들으신 목소리. 진짜 새 얼굴. 우선 인사 한마디.

    ◆ 허성무> 반갑습니다. 허성무입니다. 상쾌한 아침, 예측 가능한 한 주, 방송 같이 하겠습니다. 허성무입니다.



    ◇ 김현정> 이분입니다. 청와대 비서관을 어느 정부에서 지내신 거죠?

    ◆ 허성무> 참여정부에서.

    ◇ 김현정> 참여정부에서 지내셨고 경남 부지사를 지내셨습니다. 지금은 새미래정책연구소 소장 겸 시사평론가로 활동을 하고 계세요. 허성무 소장님. 반갑습니다.

    ◆ 허성무> 반갑습니다.

    ◇ 김현정> 첫 시간인데 포부랄까요. 소감 한말씀.

    ◆ 허성무> 방금 말씀드렸는데요. 어쨌든 상쾌한 아침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예측 가능한 한주가 될 수 있도록 소식 전하고 싶습니다.

    ◇ 김현정> 거침없는 예측 기대하겠습니다. 이준석 위원, 새로운 파트너 마음에 드세요?

    ◆ 이준석> 난이도가 좀 올라간 것 같은데 출연료는 그대로일 것 같고. (웃음)

    ◇ 김현정> (웃음) 두 분. 일단 해보죠, 오늘. 해보고 호흡을 맞춰가보죠. 호흡을 맞춰가는 오늘 첫 시간 새롭게 시작하는 뉴스닥. 상한가, 하한가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상한가. 이번주는 이 사람이 뜬다 상한가. 이준석 위원 누구 골라오셨어요?

    ◆ 이준석> 현실적으로 저도 그렇게 반갑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신당 창당한다고 하는데 반기문 전 총장이 귀국하는 것이 사실 많은 분들이 생각하기에 신당이 반길 거라고 하지만 이슈 블랙홀이 돼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뭔가 가치를 내세워야 하는. 지지난주에 제가 신당 창당에 대해서 이거 반기문 총장과 잘못 맞물리면 떴다방 된다고 제가 말씀드렸었는데.

    ◇ 김현정> 맞아요. 그러셨어요.

    ◆ 이준석> 지난 2주 동안 사실 신당이 새로운 비전을 보여줘서 각인시키는 데 좀 지지부진했기 때문에 진짜 이거 떴다방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상한가로 제가 반기문 총장을 뽑았지만 그래도 별로 저는 달갑지 않네요.

    ◇ 김현정> 바른정당 입장에서는 그리 달가운 뉴스는 아니지만 사실상 반기문 전 총장이 뜨기는 뜰 것이다. 전 총장이죠, 맞죠? 뜨기는 뜰 거다 이 말씀이세요.

    ◆ 이준석> 이제 가서 공항에서 손 흔드는 것부터 해서 밀착취재도 할 겁니다.

    ◇ 김현정> 그렇죠.

    ◆ 이준석> 그렇기 때문에 아마 한 일주일 정도는 지지율 상승의 개연성도 있고요, 제 생각에는. 그러다 보니 아마 검증 국면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3주까지는 언론과도 허니문 기간이 아닐까 생각되고 이때 지금 반기문 총장이 어느 정도의 최대 지지율치를 보여주느냐가 소위 말하는 보수 진영의 설정에 큰 변수가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허니문 기간에 어디까지 치고 가느냐가.

    ◆ 이준석> 그리고 반기문 총장 들어오면 새누리당 떠난다는 의원도 있거든요.

    ◇ 김현정> 있죠. 나경원 의원까지 해서.

    ◆ 이준석> 그렇게 되면 새누리당도 이번주가 아마 대 위기가 될 겁니다.

    ◇ 김현정> 허성무 소장님 동의하세요? 상한가 반기문 총장.

    ◆ 허성무> 대체로 다 동의합니다. 방금 우리 이준석 위원님 말씀하신 게 다 일반적인 예측이죠. 그런데 단계적으로는 그렇지만 장기적으로는 신당, 바른정당에서도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왜인가 하면 반기문 전 총장이죠. 전 총장이 들어오시면 정치적으로 가장 의존하고 밀접한 관계를 맺을 데가 결국 바른 정당이 아니겠느냐. 이렇게 예측하기 때문에 바른정당에 대한 기대도 점점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반기문 뉴스에 묻혀서 좀 가려지겠죠.

    ◇ 김현정> 그런데 결국은 다른 정당으로 갈 거라고 보세요?

    ◆ 허성무> 저는, 바로 가지는 않을 거고요.

    ◇ 김현정> 바로는 아니고.

    ◆ 허성무> 오히려 반기문 총장님이 자기가 중심이 돼서 자기 중심으로 줄세우려고 하겠죠. 그렇지만 그 핵심에는 바른정당이 되지 않겠느냐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독자세력을 구축할 가능성은 없겠습니까? 시간이 너무 짧은가요?

    ◆ 허성무> 독자정당을 만드는 건 저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불가능이라고까지? 왜요?

    ◆ 허성무> 왜냐하면 정당 건설이라고 하면 핵심세력이 있어야 하거든요. 그렇게 바로 정당을 건설할 만큼의 준비된 조직적 세는 부족하지 않느냐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결국 어딘가로 가긴 갈 텐데 줄을 세워놓고 가긴 갈 텐데 그렇게 놓고 따져보면 가장 가기 쉬운 곳이 바른정당 아니겠느냐. 이준석 위원.

    ◆ 이준석> 그런데 저는 이번에 다가오는 대선이 아무래도 과거 노무현 대통령 퇴임 이후 치러졌던, 퇴임과 함께 치러졌던 그 17대 대선과 아주 비슷해지고 있다라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게.

    ◇ 김현정> 왜요?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상한가 반기문 전 UN대사,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 이준석> 그때는 고건 총리 띄우려고 했던 분들 있었고 그 와중에 또 정동영 후보가 약간 자체 후보 겸 신당 후보 비슷하게 해서 어물쩍하게 나갔는데 이미 구도상으로는 좀 그 당시 진보 세력이 불리한 선거였고. 이번에도 사실 비슷한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반기문 총장에 대해 기대치가 높은 것도 사실이지만 결국에는 이분이 정당과 결합해서 어떤 파워를 낼 수 있느냐. 결국에는 마지막에 또 고건 총리처럼 공무원 마인드를 또 보여주시면 어떻게 하나.

    ◇ 김현정> 공무원 마인드? 공무원 마인드가 뭐예요?

    ◆ 이준석> 어느 시점에는 꽃가마를 태워주기를 바라는.

    ◇ 김현정> 치열하게 경선 치르고 챙챙챙 하는 싸움, 이런 건 못할 수 있다는, 움츠러들 수 있다는 말씀이에요?

    ◆ 이준석> 사실 그런 부분이 있죠. 사실 여당에 들어와서 지금 뭔가 충청권을 기반으로 해서 어쨌든 그걸 밑천 삼아서 다른 연대나 합종연횡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인데 그 세력은 아직 탈당도 안 했습니다. 그걸 타고 간다는 것이 쉽지는 않고.

    ◆ 허성무> 이준석 위원 말씀대로 무슨 허니문 기간이요? 그런 기간이라서 여론조사를 하면 많이 올라갈 거라고 저는 봅니다. 그렇지만 그런 걸 두고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건 묻지마 투자, 주식에서는. 남들 따라 지지하고 이러는 건데. 묻지마 투자의 핵심은 뭔가 하면 나중에 손실 리스크가 매우 크다.

    ◇ 김현정> (웃음) 올라간 만큼 떨어지는 롤러코스터처럼.

    ◆ 허성무> 뭐가 있는지를 잘 보고 따라가야 하는데 남 따라 가는 방식으로 지지를 하다 보면 나중에는 큰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추정이 가능합니다.

    ◆ 이준석> 저는 그래서 반기문 총장의 지지율이 어느 시점까지 가느냐 결국 이번에 허니문 기간에서 과연 문재인 대표를 추월할 수 있느냐 아니면 호각을 이룰 수 있느냐 여기까지 가느냐, 못 가느냐가 앞으로 반기문 총장의 보수세력을 주도할 수 있는 팀의 분기점이 될 것 같습니다.

    ◆ 허성무> 반기문은 제3세력이 아니에요. 원래 제1세력의 강력한 후보가 있다면 반기문이 제3세력이 되겠지만 제1세력에 지금 대선후보가 전멸한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반기문은 자동적으로 제1후보 쪽으로 가게 되는, 1지대 후보가 되는 거죠. 그래서 보수의 후보로 상징화되어 버렸기 때문에 보수 지지세 결집이 자연스럽게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문재인 후보하고 호각세를 자연스럽게 이루는 지지율이 올 거라고 보고 어떤 경우에서는 순간적인 추월도 가능할 거라 봅니다. 그런데 이재명이 만약 문재인을 내부에서 추월했다면 그건 굉장한 파란이 되지만 여기서 추월은 아무 파란이 되지 않아요.

    ◇ 김현정> 반기문의 추월은 그렇게 파란이 되지 않는다.

    ◆ 허성무> 왔다갔다 하니까 끊임없이 지지율이. 사실은 2년 전 대선에 나올 것이다 했을 때 반기문의 지지율은 40%를 넘었어요. 문재인의 ‘따블’로 갔던 적이 있습니다.

    ◇ 김현정> 더블 갔죠.

    ◆ 허성무> 그러다가 어느 진영으로 갈 것이다 해서 이쪽 진영이다 하고 정해지니까 반이 쏙 빠진 거거든요. 그리고 또 더 빠지기도 하고 이런 거라서 지지율이 조금 좋고 나쁘고는 문제가 안 되고 이후에 어떻게 세를 결집할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 그게 문제입니다. 잘 결집해내면 상대적으로 어쨌든 문도 따라서 치고 올라갈 것이다. 이게 원래 정치라는 게 한 종목만 잘 간다고 해서 정치가. 쌍끌이가 있어야 되거든요.

    ◇ 김현정> 시너지를 서로 내는 거예요, 경쟁하면서.

    ◆ 허성무> 그래서 우리 이 대표께서는 반기문을 상한가로 했지만 저는 상한가를 문재인으로 다시 하는 게 연초에 지금 한 주 내내 상한가였잖아요. 그런데 반기문이 오면 이게 하한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동반추가상승이 일어나서.

    ◇ 김현정> 그래서 문재인 전 대표를 상한가로.

    ◆ 허성무> 네, 저는 그렇게 보는 거죠.

    ◇ 김현정> 반기문이 오면 문재인이 가려질 것 같지만 오히려 같이 뜰 거다?

    ◆ 허성무> 같이 뜨는 거죠. 왜냐하면 끊임없이 두 사람을 비교하면서 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러면 방금 말씀하신 이재명 후보나 야권의 다른 후보들은 오히려 지지율이 조정을 받고 그 조정받은 지지율이 거꾸로 문재인 쪽으로 쏠려서 결집되는 그런 효과가 있을 수 있다.

    ◆ 이준석> 그래서 허성무 소장님께서 말씀하신 게 지금 양강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후보의 고민의 지점입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한두 달 정도는 최소한 블랙홀의 시간이 있을 것이고 둘 간의 양자 대결에 아마 집중이 될 테니까.

    ◆ 허성무> 야권의 주자들이 반기문 전 총장을 공격을 해야 되는데 반기문 전 총장을 공격하지 않고 다른 곳을 자주 겨냥해서 공격을 하는데 이재명 시장은 선거법이라든지 개표에 관해서 공격을 했고 박원순 시장은 문재인을 정조준했죠.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한 주가 아닌가 이렇게 봅니다. 그렇게 해서 가지만 결국은 그래도 양극체제로 갈 수밖에 없다.

    ◇ 김현정> 반기문, 문재인. 양강구도 대결 속에서 둘 다 상승할 거다 둘 다 상한가 칠 거다.

    ◆ 허성무> 대세 후보입니다, 두 후보가.

    ◇ 김현정> 저는 그 ‘따블’이라는 표현이 굉장히 정겹네요. 오랜만에 들어봐요. ‘따블’.

    ◆ 허성무> 제가 옛날 사람이라서 그렇습니다.

    ◇ 김현정> 표현이 구수하고 좋습니다. 좋아요. 더블. 하한가 가겠습니다. 이준석 위원. 하한가는 누구 주시겠어요?

    ◆ 이준석> 저는 인명진 비대위원장을 하한가로 꼽았는데요.

    ◇ 김현정> 잠깐만요. 허성무 소장님은 하한가 누구?

    ◆ 허성무> 저는 외교부를 꼽았습니다.

    ◇ 김현정> 외교부. 이준석 위원부터 풀어볼까요? 인명진 비대위원장. 하한가라고 하셨는데 지금 새누리당에서는 인명진 비대위원장쪽에 힘 실어주는 사람이 많은 거 아니에요? 99명 중에 68명이 인 위원장 쪽 지지 이렇게 된 거 아닙니까?

    ◆ 이준석> 이걸 잘 살펴보면 68명이라고 돼 있는데요. 인명진 위원장은 사실상 서청원, 최경환 두 의원한테 집중해서 인적청산을 하겠다고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과거에 비상시국회의 하면서 지금 바른정당에 있는 사람들이 요구했던 건 그보다 더 넓은 형태의 인적 청산입니다. 그러니까 친박팔적이라고 이름이 붙어져 있는 분인데 거기 팔적에 이름 올라가신 분들 하나하나 국민들이 이름 들으시면 아마 납득이 가실 겁니다. 그런데 지금 인명진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에는 서청원 의원만 집중포화를 놓고 있으면서 나머지 인사들에 대해서는 탈당조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는데.

    ◇ 김현정> 살짝 한 발 더 물러섰어요, 그나마 더.

    ◆ 이준석> 그렇죠. 뭐라고 할까요.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처음에 들고 온 칼은 굉장히 큰 청룡도 같은 거였는데, 지금 와가지고 빵칼 같은 게 돼버렸어요.

    ◇ 김현정> 식빵 써는 칼이 됐다고 보세요?

    ◆ 이준석> 카스테라 같은 걸 썰고 있는 느낌.

    ◇ 김현정> 그런데 그나마 서청원 의원이 안 나겠다고 하고 있는 거 아닙니까?

    ◆ 이준석> 빵도 안 잘리는 칼인데, 이게.

    ◆ 허성무> 이준석 비대위원 말씀이 일반적으로 옳으신데 이렇게 극단적인 갈등을 겪다가 빠질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되는 게 있고요.

    ◇ 김현정> 한 명이 빠지더라도? 식빵이라도?

    ◆ 허성무> 짜고 치는 고스톱은 아니겠지만 실질적으로 애초에는 느낌이 보면 두 분이 짜고 치는 것처럼 이런 느낌으로 하시려다가 서청원 의원이 보니까 이게 연습상황이 아니고 실제상황이.

    ◇ 김현정> 장난이 아니거든요, 지금의.

    ◆ 허성무> 벌컥하셔서 투쟁을 하고 계시잖아요. 그런데 이건 정말 전면적 투쟁 같은데 이런 큰 갈등이 있다가 정리가 되어야만 효과가 극대화되고 국민들 보기에는 아, 이제 정리정돈이 되고 제대로 변하구나 이런 느낌을 갖거든요. 그런데 과정에서 보면 헌칼도 아니고 녹슨 칼도 아니고 빵칼처럼 됐다. 그 표현이 굉장히 좋지만 사실 결과적으로는 날이 시퍼렇게 선 작두날이 될 수도 있는 거죠. 그런 면에서 보면 야권에서는 오히려 긴장해야 될 면이 있다. 사실 그렇게 되서 좋은 결론이 나면 효과가 극대화되서 야권에서 치명적일 수 있다.

    ◇ 김현정> 어떻게 보세요?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하한가 외교부,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 이준석> 인명진 위원장의 인적청산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는 단계까지 간다는 가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다음 단계는 새누리당이 대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려면 논리적으로 풀어야 될 게 새누리당이 대통령이 탄핵되지 않을 것이다라는 것을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탄핵심판 결과가 나올 때까지 대선후보 선출을 못합니다.

    ◇ 김현정> 그렇게 돼요?

    ◆ 이준석> 대통령이 탄핵 안 된다고 하는데 왜 대선후보를 미리 선출합니까?

    ◇ 김현정> 이거 생각지도 못했던 딜레마인데요.

    ◆ 이준석> 그런 무지막지한 비논리가 어디 있습니까? 그러니까 새누리당이 빠진 함정이라는 건 결국에는 지금 대선후보를 낼 수 없는 상황이다라는 걸 인지해야 되는 것이고.

    ◇ 김현정> 못 내는 거예요, 안 내는 거예요?

    ◆ 이준석> 기술적으로 낼 수가 없죠. 대통령이 탄핵 안 된다는 걸로 똘똘 뭉쳐 있는데.

    ◇ 김현정> 그러네요.

    ◆ 허성무> 둘 다인데요. 사실은 그렇게 돼야만 결국 막판에 가서 반기문에게 1열은 바른정당이 되고 2열은 새누리당이 되고 3열은 오도갈 데 없는 여러 군데 계시죠. 그 분들이 또 합치고 그렇게 되는 거죠.

    ◇ 김현정> 허성무 소장님 결론 어떻게 날 것 같으세요? 새누리당 결론.

    ◆ 허성무> 저는 아무리 저항을 했다 명분이 인명진 위원장 쪽에 있기 때문에 나갈 수밖에 없고. 대부분 의원들이 어쨌든 속마음은 반기문을 통해서 정권 재창출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그 구도로 갈 수밖에 없다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이준석 위원도 결국은 서청원이 나갈 것이다?

    ◆ 이준석> 9일 오늘 다시 상임정국위를 개최하는데 성원이 안 되면 새누리당 망합니다. 그 위기의식이 발동되면 상임정국위원들이 이번에는 진짜 막아서도 뚫고 들어가서 청원할 겁니다. 성원이 되는 순간 서청원 대표는 나갈 수밖에 없는 정치적으로 그런 위치에 놓이게 되는 것이죠.

    ◇ 김현정> 여기서 제가 예고 하나하고 가겠습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지금까지 입장 전혀 발표 안 했잖아요. 언론인터뷰 안 하고 지난주 내내. 내일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출연합니다. 스튜디오에 오십니다. 여러분, 페북 라이브까지 하면서 저희가 지금 첫 출연을 준비 중이니까요. 내일 한번 입장 들어보시고. 반론도 제가 많이 하겠습니다. 비판도 하고.

    ◆ 이준석> 제가 빵칼이라고 했다고는 말하지 마세요.

    ◇ 김현정> 제가 고자질은 안 하겠습니다만 약속은 못합니다.

    ◆ 허성무>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위트도 있으시고 유머가 많으신 분인데 최근에 너무 고생하시는 것 같아요.

    ◆ 이준석> 저희도 원래 바른정당에 있는 분들도 인명진 비대위원장 간다고 그랬을 때 왜 저리로 가시나 생각 많이 했거든요.

    ◇ 김현정> 훈훈한 마무리.

    ◆ 이준석> 심지어 바른정당의 박인숙 의원님 같은 경우에는 후원회장이 인명진 위원장이에요.

    ◇ 김현정> 맞아요.

    ◆ 이준석> 얼마나 난감해 하시는데요. 빨리 밝은 빛 쪽으로 오시기를 바랍니다.

    ◇ 김현정>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제가 날카롭게 제가 내일 질문도 드리도록 하고. 하한가 부지런히 가야겠어요. 허성무 소장님 하한가 외교부.

    ◆ 허성무> 그렇습니다. 지금 우리 외교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구한말 다음으로 정말 위기에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평가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대일외교, 그 다음 대중외교, 대미외교. 이 세 가지 모두가 난관에 부딪혀 있는데.

    ◇ 김현정> 엄청나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 허성무> 그렇습니다. 그런데 외교부는 어디 있는지 보이지를 않네요. 너무 한가하시고. 또 외교부 고위공무원들이 늘 하는 말이 뭔가 하면 좋은 식당의 많은 이름을 알고 있는 것이 자기의 능력이다 이렇게.

    ◇ 김현정> 무슨 말이에요? 식당 이름을 알고 있다뇨?

    ◆ 허성무> 식당 이름을 많이 알아서, 거기 가서 다른 외교관들하고 밥 먹고 대화하고.

    ◇ 김현정> 우아하게.

    ◆ 허성무> 그게 자기의 유능한 능력이라는데 지금은 그런 능력을 보일 때가 아니죠. 정말 치열하게 우리의 국익을 위해서 싸워줘야 될 때인데 아무 역할을 하고 있지 않아서 제가 오늘 이야기를 하고요. 청취자들께서도 잘 아시지만 지금 부산 일본 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가 되지 않았습니까? 이것 때문에 일본 정부에서 대사도 소환하고 일본 총영사도 동시에 소환하는 강경조치를 취했거든요.

    ◇ 김현정> 통화스와프 중단까지 했어요.

    ◆ 허성무> 협상 중단 뿐만 아니라 백지화까지 하겠다는 거고. 심지어는 미국의 바이든 부통령까지 동원해서 우리에게 압력을 넣었다는 얘기까지 진실공방이 있는데도 외교부는 꿀먹은 벙어리예요.

    ◇ 김현정> 김관진 안보실장이 출국은 했습니다, 미국으로. 하지만 얼마나 풀지 모르겠어요. 이 엉켜 있는 실타래를.

    ◆ 허성무> 그 뿐만 아니라 지금 중국 문제도 심각하죠. 사드 배치 때문에 어쨌든 비자도 잘 내주지 않는다, 그 다음에 한국으로 오는 전세기도 막아버리고. 그 다음 기업들 세무조사하죠. 그 다음에 한류 확산 방지한다든지 한류예술인들의 활동도 제한해 버리는.

    ◇ 김현정> 아주 대놓고 합니다, 대놓고.

    ◆ 허성무> 이게 아주 강한 고강도 한방을 때리는 것이 아니라 저강도 정책을 이렇게 지속적으로 하니까 그 피해가 계속 조금씩 조금씩 오니까 이런 상황에서 중국에 대한 대책이 있느냐 하면 외교부든 집권세력이든 아무 대책이 없어요. 미국 문제는 별도로 지금 그럴 수밖에 없다고 하지만. 그래서 외교부가 정말 지금은 좋은 식당에서 식사만 하시고 하는 일이 없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 이준석> 저는 그래서 안 그래도 중국 가보려고요, 오늘.

    ◇ 김현정> 오늘 출국하세요?

    ◆ 이준석> 오늘 방송 끝나고 중국 출국.

    ◇ 김현정> 왜요?

    ◆ 이준석> 사실 출장 가는 건데 가는 김에 실제로 분위기도 보고. 제가 비자 낼 때 보니까 사실 비자 대행해 주는 쪽에서 사진 제대로 찍어오라고 저한테 요구하더라고요. 최근에 사진 잘못 찍었다고 비자 거부한 사례가 많다고.

    ◇ 김현정> 진짜요?

    ◆ 이준석> 그래서 저도 한번 체감을 하기는 했는데 바뀐 상황을. 그런데 가서 실제 현지 분위기가 어떤지 보면 다를 것 같고요. 그리고 지금 외교부 같은 경우는 사실 외교부가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외교와 국방이라는 건 대통령의 사실상 고유 권한인데 대통령의 권한이 정지돼 있기 때문에. 저는 그래서 이번 외교 갈등이나 외교적인 압박이 헌법재판소가 빠르게 탄핵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되는 하나의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헌법재판소 물론 충분한 심리를 하되, 지금 방향성은 좋은 것 같습니다. 지연절차를 청와대가 밟는 것에 대해서 최대한 거부를 하고 있는 건데 사실 청와대도 그 엄중함을 인식한다면 소위 우리 싸움을 위한 싸움을 하면 안 되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법리는 다투되 이런 국정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게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됐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일본이 지금 오버하는 거거든요. 사실 이 정도 사안이 통화스와프 중단하고 자기네들 대사를 초치할 정도의 일이 절대 아닌데, 외교적으로 볼 때 말이죠. 오바하고 있는 건 우리가 흔들면 흔들린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거든요.

    ◆ 허성무> 리더십이 우리 스스로 흔들리고 있는 데다가, 외교부는 그걸 타개하기 위한 대안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게 없다는 측면에 있어서 매우 안타까움이 있는 거죠.

    ◆ 이준석> 그래서 저는 대선에서 한 가지 부각될 수 있는 것이 결국에는 어느 국제적 질서에 편입될 것인가를 고르라는 거거든요. 이런 선택들이 있을 때 어쨌든 외교적으로 박근혜 정부가 우왕좌왕한 격이 있기 때문에 아마 대선에서 국민들이 이 질문을 많이 던질 겁니다. 사실 보수층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천안문 올라가서 손 흔들 때 저게 뭐하는 거야라고 했던 사람 굉장히 많아요. 그래도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해서 그것을 상당부분 묵과했던 것인데, 사실 그 결과가 좋은 게 나온 게 없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 허성무> 그게 박근혜 정부의 널뛰기외교라는 건데요. 정신을 차릴 수가 없어요. 어느 날 갑자기 천안문에 올라가 손 흔들다가 어느 날 갑자기 사드 배치하겠다고 하니까 일본 외교도 보십시오. 정권 초기에는 레이저를 쐈잖아요, 아베 총리한테. 그러다가 어느 날 갑자기 사과도 한마디 받지 않고 위안부 협상 만세 불러버리고. 이런 것들이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거거든요. 거기에는 우리 국익을 정확하게 어떻게 지켜내겠다는 철학의 부족이 있습니다.

    ◆ 이준석> 자주외교라는 게 양쪽 다 좋은 일 해 준다는 게 더 쉽지 않다는 겁니다.

    ◇ 김현정> 맞아요. 외교에 어떻게 보면 철학이 부재했던 정권인데. 그래서 다음 정권에서는 우리 외교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가 굉장히 중요한 물음이 될 거다, 대선후보들에게. 이렇게 정리하겠습니다. 오늘 첫 시간 허성무 소장, 이준석 위원 두 분과 풀어가 봤습니다. 상한가에는 문재인, 반기문. 하한가에는 인명진, 외교부 올리면서 이번 주 뉴스닥 문을 닫죠. 두 분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

    ◆ 허성무> 감사합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