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적쇄신 계속" vs "법적조치"…印·徐 전쟁 계속



국회/정당

    "인적쇄신 계속" vs "법적조치"…印·徐 전쟁 계속

    비방 자제하면서 싸움 형태 변화…"열전은 아니어도 냉전은 계속될 듯"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 서청원 의원 (사진=자료사진)

     

    새누리당 인적쇄신과 관련해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근본적 인적쇄신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맞서 서청원 의원도 인 위원장의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내기로 했다.

    이처럼 두 사람의 자존심을 건 '너죽고 나살자'식 싸움은 한동안 계속되겠지만 비난 여론등을 감안해 볼썽 사나운 인신공격성 발언 대신 여론전,법률전 양상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8일 오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는 없다고 말했다. 지난 6일 상임전국위원회가 서 의원의 저지공작으로 무산된데다가 이날까지 인적청산이 안되면 이틀뒤에 자신의 거취를 포함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해 사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였지만 당에 남아 인적쇄신을 완성하는 쪽으로 굳건히 가닥을 잡은 것이다.

    인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 뜻에 따른 절제된 '인적쇄신'을 강조했다.인적청산 범위를 넓힘으로써 다방면에 적을 만드는 게 아니라 핵심이 되는 몇 사람을 찍어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인적쇄신 대상이 바뀐 것은 아니다. 1호 대상자가 서청원 의원이고 2호 대상자는 최경환 의원이다. 3,4호 대상자가 있을지, 우선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인 위원장의 생각이 드러나지는 않았다.

    인 위원장은 이를 위해 9일 다시 상임전국위원회 소집을 지시했다. 회의가 무산되면 될 때까지 계속 열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어 11일에는 원외당협위원장, 사무처당직자, 당소속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도 열기로 했다. 당심(黨心)이 자신에게 있음을 서 의원에게 보여주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이날 인 위원장의 기자회견에서는 서 의원에게 미안함과 양해를 구하는 부분도 있었다. 개인을 어떻게 하려는 정치적 의도는 없었지만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오해될 수 있는 미숙한 점이 있었다면 전적으로 자신의 미숙함 때문이라는 것이다. 거친 인적쇄신 작업으로 상처를 줘서 미안하다는 사과로 읽힌다.

    서 의원도 인 위원장의 이런 사과 때문인지 기자회견 직후 낸 입장 자료에서 ‘나름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거기까지였다. 나머지는 기존 입장에서 한발짝도 벗어나지 않았다. "헌재의 결론이 나올 때 까지 여당 당원으로서 책임을 지는 것은 당을 지키고 보수진영을 재건하는 것"이라며 절대 탈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임전무퇴 입장도 밝혔다. 탈당 문제를 위임한 의원 68명의 명단을 공개하라는 압박도 했다.

    한편에서는 법적 절차에 의한 탈당 압박에 대한 정당법 위반 여부, 위계와 강압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인 위원장에 대한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을 곧 법원에 내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여론에서는 밀려도 법적으로 따지면 자신에게 불리하지 않고 시간을 벌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인 위원장과 서 의원의 싸움은 여론전과 법정대응 두 갈래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 위원장은 압도적인 당내 여론을 등에 업고 있고, 서 의원은 법리 싸움으로 갈 경우 승산이 있다고 보고 있어 어느 한 쪽도 물러나기가 쉽지 않다.

    여론전과 법리전을 택한 만큼 볼썽 사나운 상호비방전은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인 위원장이 노골적으로 공격하는 것을 자제한 마당에 서 의원도 내지르기만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열전은 아니어도 냉전은 계속될 것"이고 말했다.

    인 위원장과 서 의원의 싸움이 길어지면서 탈당을 미루고 있던 일부 의원들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귀국을 계기로 새누리당을 떠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충청권 의원들은 당내 상황보다 반 전 총장의 행보를 더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일부 의원들이 탈당할 경우 행선지는 바른정당이 아니라 반 전 총장을 따라 제 3지대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