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추미애 "오늘부터 경선룰 마련 시작"…설 연휴 전 예비후보 등록



국회/정당

    추미애 "오늘부터 경선룰 마련 시작"…설 연휴 전 예비후보 등록

    '개헌저지문건' 의혹제기는 사실과 달라…민주연구원장 사의 반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8일 "당내 대선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겠다"며 "오늘부터 당내 대선 경선룰 마련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부터 탄핵 완수와 정권교체를 위한 빈틈없고 철저한 준비를 시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 대표는 "당헌당규 상으로는 작년 12월에 (경선 룰이) 이미 마련됐어야 하지만 탄핵 정국을 거치면서 조금 늦어졌다"며 "무엇보다 후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모든 후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적의 경선 룰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역대 어느 선거보다 가장 공정하며 중립적인 경선이 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대선 예비후보 등록절차도 설 연휴 전에 마무리된다.

    추 대표는 "적어도 설 연휴 시작 전에는 등록을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대선예비후보로 등록하게 되면 우리 당 예비주자들이 더 많은 국민을 찾아뵐 수 있고, 후보들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이 책임지고, 당이 보증하는 대선 정책과 공약을 준비하겠다"며 "당 안팎의 검증되고 우수한 정책 역량으로 국민 앞에 부끄럽지 않은 대선 공약을 제시하겠다. 누가 후보로 선출되더라도 국민 앞에 자신 있게 내놓을 수 있는 대선공약을 당이 책임지고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개헌특위 가동과 관련해서는 일부 정치세력의 이합집산이 아니라 국민 기본권 강화 등 진정한 개헌의 방향을 고민해야하다고 피력했다.

    추 대표는 "우리 당은 국회개헌특위 논의 과정에 적극 참여해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상을 만드는데 앞장 설 것"이라며 "민주당이 추진하는 개헌은 국민주권·국민주도를 원칙으로 하는 '제대로 된' 개헌"이라고 밝혔다.

    또 "권력구조 개편은 전체 개헌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개헌의 기본방향은 전적으로 국민과 호흡을 맞추며 국민주권과 기본권을 확대·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산하 민주연구원이 발행한 일명 '개헌저지문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김용익 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서는 사실상 반려했다.

    앞서 민주연구원이 '개헌의 전략적 스탠스와 더불어민주당의 선택'이라는 보고서를 발행해 특정 인사들에게만 보고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민주당은 문재인 전 대표에 편향됐고 개헌을 저지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추 대표는 "진상조사위가 조사한 결과 특정 주자를 위한 문건이 아니었다고 결론났다"며 "김 원장은 지휘책임 들어 사의를 밝혔지만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드러난 이상 더이상 고민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