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교안 대행 "합리적 조정" 지시…김영란법 어떻게 개정될까?



총리실

    황교안 대행 "합리적 조정" 지시…김영란법 어떻게 개정될까?

    정부 "법 도입 취지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조정 검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른바 '김영란 법', 즉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시행 100일만에 개정된다.

    다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정부 업무보고때 "법의 도입 취지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에 부정 청탁의 상한을 올리는 쪽으로 조정될 공산이 커 보인다.

    5일 정부의 업무보고에 이어 벌어진 정책토론에서 황 권한 대행과 정부 관계자들은 외부 전문가를 불러 김영란법에 대한 개선 건의를 들었다.

    이 전문가는 발표를 통해 서민경제 위축을 완화하기 위해 청탁금지법령의 개정이 필요하다면서 식대 3만 원은 2003년 기준이기 때문에 그동안의 물가 상승률을 감안, 현실화해 요식업의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또 축의금이나 부의금과 별개로 인식되고 있는 화훼는 관련 종사자들이 생업을 위해 법 개정으로 별도의 상한을 둘 필요가 있고, 설과 추석 선물에 대해서도 경조사에 준하는 별도 상한을 부여하는 개선 조치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정부의 법 개정 검토는 대통령 권한대행이 참석한 정책토론에 외부 전문가를 불러 이런 건의를 듣는 모양새를 만든 뒤 공식 착수하는 절차를 밟은 것으로 김영란법의 개정은 사실 예고된 것이었다.

    지난해 10월 2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2017년 예산안에 대한 종합정책질의에서 황교안 당시 총리는 새누리당 송석준 의원이 법 개정 용의를 묻자 "김영란 법의 부작용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자리에서 성영훈 국민공익위원장은 "일부 소비가 감소하고 소통이 불편하다는 얘기는 듣고 있다"고 말했고,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법 시행이후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한우라든지 인삼, 화훼, 과일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1차 피해가 좀 있다"고 말했었다.

    하지만 실제 서울 인사동 등 관가 주변의 음식점 운영자들은 김영란법 시행이후 매출이 급감했고 수많은 업소가 폐업했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 화훼농가나 축산 농가들도 직접적인 피해에 따라 법 개정을 요구해온 만큼 식사 3만 원, 선물 5만 원, 경조사비 10만 원의 상한선이 얼마나 상향조정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5일 업무보고에 참석했던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법 개정 방향과 관련해 미리 논의된 내용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며 앞으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윤곽을 잡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