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전남정치권, "행자부 묵념대상제한조치 철회하라"



광주

    광주전남정치권, "행자부 묵념대상제한조치 철회하라"

     

    행정자치부가 대통령 훈령 개정을 통해 묵념 대상을 엄격히 제한하고 애국가를 기념곡 수준으로 규격화 한 것에 대한 광주전남 정치권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 당 최경환 의원(광주 북구을)은 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5·18, 세월호 등 국가폭력 희생자에 대한 묵념을 금지시키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자 국민을 통제하려는 국가주의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또 "새 훈령은 애국가는 '서서 힘차게 불러라' '눈을 감고 고개를 숙이고 묵념하라'고 적시하고 있다"며 "마치 독일 나찌와 일본 군국주의, 북한 세습 독재가 국민들을 통제하듯 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정부는 당장 해당 훈령을 취소해야 한다"며 "정부는 국민의례 때 민주화영령을 포함되도록 하는 국가보훈기본법 개정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와함께 민중연합당 광주시당은 "국가기념일로까지 제정돼 있는 5.18을 부정하는 박근혜.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의 반민주적 역사인식이 드러난 것이며, 국가가 묵념이나 애국가 제창 방법 등 사소한 것까지 국민을 통제하려는 대단히 위험한 국가주의적 태도"라고 비난했다.

    또 "이념 논쟁을 촉발시킬 게 뻔한 문제를 연초부터 밀어붙이는 의도는 뻔하다"며 "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수구보수 세력들의 맞불 집회에서 부터 헌재 탄핵 심판 변론 등 모든 사안들에 색깔론을 제기해 수구세력을 결집시키고, 박근혜 체제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꼼수에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