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지도부 "헌법개정과 선거제도 함께 개혁해야" 한 목소리



국회/정당

    여야 지도부 "헌법개정과 선거제도 함께 개혁해야" 한 목소리

    선거제도개혁 토론회…"20대 국회서 개헌 이루자"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좌)와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여야 원내지도부가 4일 국회에서 열린 헌법개정 토론회에 참석해 개헌 논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 주최로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선거제도개혁 그리고 개헌' 토론회에서 여야는 대통령제 폐해에 공감대를 이루면서 개헌의 필요성에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인사말에서 "97년 말 DJP연합의 고리는 내각제였다"며 "개헌이 성사되지는 않았지만 올해가 새옷을 갈아입는 해가 됐으면 좋겠다" 개헌 논의에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개헌 보고서 논란과 관련해 "일부에서 개헌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려는 여러가지 행태를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고 꼬집은 뒤 "그것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 새로운 21세기에 개헌이 이뤄지도록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개헌 연대를 주문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개헌뿐 아니라 개헌과 관련한 각종 선거제도 토론이 개헌특위 시행을 하루 앞두고 아주 시의적절하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개헌의 추진 주체와 방향에 대해서는 "개헌의 관건은 개헌특위 위원들의 합의에 달려있다"며 특위를 중심으로 한 개헌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탄핵을 가결시킨 국회가 개헌만 되면 20대 국회는 할 일을 다했다는 역사적 평가를 받을 것"이라며 강력한 개헌 추진 의사를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또 "개헌과 선거제도는 톱니바퀴"라며 "선거제도 개혁과 선거연령 낮추기 등 제도도 보완돼서 20대 국회가 역사적으로 남는 국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평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개헌에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도 "대선 후보를 위한 개헌이나 특정 정치 세력 전반을 위한 개헌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개헌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4년 중임제든 의원내각제든 국회 권한이 강화될 게 분명하다"며 "국회가 제대로 구성되도록 선거제도 병폐를 고쳐 분산된 권력을 담을 그릇을 온전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새누리당 정종섭·성일종, 더민주 이상민· 이언주·정춘숙 의원 등 개헌특위 위원이 다수 참석했다.

    한편 개헌특위는 5일 첫 회의를 열고 향후 일정과 분과위원회 구성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