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화의 소녀상은 국민 승리의 상징"…첫 '공식집회'



인권/복지

    "평화의 소녀상은 국민 승리의 상징"…첫 '공식집회'

    부산 평화의 소녀상 앞 첫 공식집회 "소녀상 지켜나가자"

    4일 정오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서 제막식 이후 첫 집회가 열렸다. (사진=부산CBS 송호재 기자)

     

    우여곡절 끝에 설치된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 시위 25주년 기자회견'이 열렸다.

    평화의 소녀상을 공공 조형물로 등록하겠다고 밝힌 시민사회단체는 관할인 부산 동구청이 여전히 책임을 떠넘기는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등록 절차를 그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서포터즈'는 4일 정오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옆 평화의 소녀상에서 '미래세대가 평화의 소녀상을 지키겠습니다'를 주제로 한 기자회견과 제1264차 정기수요시위를 진행했다.

    이날 집회는 제막식 이후 부산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진행된 첫 공식 행사다.

    이 자리에서 소녀상 추진위는 어렵게 세워진 부산 평화의 소녀상을 시민의 힘으로 지켜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부산 시민들은 국민 승리의 상징으로 우뚝 선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과 함께 아베 일본 정부의 후안무치한 퇴행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 아베 총리가 소녀상 발아래 무릎을 꿇고 사죄할 때까지, 또 한일 위안부 합의가 폐기될 때까지 평화의 소녀상을 지켜나가자"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오늘은 일본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 25주년을 맞이한 날"이라며 "지금까지 25년보다 더 큰 목소리로 일본의 사과를 요구하며 우리의 길을 꼿꼿하게 걸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4일 정오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서 제막식 이후 첫 집회가 열렸다. (사진=부산CBS 송호재 기자)

     

    이자리에서 소녀상 추진위는 이번에 세운 소녀상을 공공 조형물로 등록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추진위는 공공 조형물 등록에 관한 조례 등 관련 규정을 참고해 조만간 관할인 부산 동구청에 이를 신청할 예정이다.

    특히 추진위는 동구청이 공공 조형물 지정에 소극적인 입장을 반복하며 책임을 피하려 하고 있다며 항의 방문 등 행동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우리겨레하나되기 운동본부 윤용조 정책국장은 "절차에 따라 동구청에 공공 조형물 등록 신청을 요구할 예정이지만 동구청이 언론 등을 통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 "직접 동구청을 찾아가 공식 입장을 확인하고 대화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윤 정책국장은 또 "지난달 28일 동구청과 동부경찰서 직원들이 시민과 학생을 제압하고 연행한 것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구청장과 경찰서장 등을 직권남용 등으로 고발 할 예정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