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북도, AI 소강상태 속 철새습격에 또다시 비상



전북

    전북도, AI 소강상태 속 철새습격에 또다시 비상

    AI 방역 50일작전 돌입, '오리농가 사육제한제' 도입도 검토

    전라북도 강승구 농축수산식품국장 (사진=자료사진)

     

    AI 의심발생 신고가 일주일째 접수되지 않으면서 소강상태에 접어든 가운데, 전라북도 방역당국은 철새 이동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맞춰 'AI 방역 50일 작전'에 들어갔다.

    지난달 27일 전북 정읍 이평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이후 7일째 의심신고가 접수되지 않았으며, 전국적으로도 3일에는 AI 의심신고 '제로'를 기록했다.

    이처럼 AI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지만, 전라북도 방역당국은 오히려 긴장의 끈을 바짝 말아쥐고 있다.

    전북 고창의 동림저수지에 철새 수십만마리가 찾아들었기 때문.

    전라북도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찾은 가창오리 36만마리의 100% 가까운 35만마리가 고창 동림저수지를 찾아들었다.

     

    동림저수지 반경 10km이내에는 35농가에서 155만여마리의 닭과 오리가 사육되고 있어 AI 추가 발생 위험 가능성이 고조될 수 밖에 없는 상황.

    이와 관련해 전라북도 방역당국은 동림저수지에 가창 오리떼가 머무는 20일과 이후 북쪽 금강 하구둑으로 이동해 머무는 20일, 그리고 잔존 철새들이 자리를 뜨는 기간 10일 등을 포함해 향후 50일을 'AI방역 특별 작전기간'으로 정하고 행동에 돌입했다.

    금강 하구둑 반경 10km내에는 7농가에서 7만8천마리의 닭과 오리가 사육되는 등 소규모에 그치지만, 인근 익산지역에 대규모 양계농장들이 위치해 있어 또다시 대량 살처분의 도화선이 될 우려가 상존해 있다.

    방역당국은 철새들의 이동경로를 예의 주시하는 한편, 철저한 차단 방역과 축사 소독만이 AI를 예방할 수 있다며 인근지역에 위치한 가금류 사육농가들의 각별한 주의를 신신당부했다.

    이와함께 토착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AI와 관련해, 상습 발생지역을 대상으로 오리농가에 한해 12월초부터 이듬해 2월 말까지 농가에 보상금을 지원하고 한시적으로 사육을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전라북도 강승구 농축수산식품국장은 "김제 용지지역에서 이뤄진 대량 살처분 보상금만 400억원이 지급됐는데, 이런 막대한 보상금을 AI예방 차원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농식품부 등과 함께 모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