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태민 아들, 특검 출석…'숨겨진' 최순실 재산 목록 제출



법조

    최태민 아들, 특검 출석…'숨겨진' 최순실 재산 목록 제출

    최순실씨의 이복오빠인 최재석씨가 29일 오후 재산자료를 제출을 위해 특검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최순실씨(60·구속기소)의 이복오빠이자 고(故) 최태민씨의 3남 재석씨가 29일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출석했다.

    특검팀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나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흘러왔을 것으로 의심되는 최씨 재산의 뿌리를 캐기위해 최씨 일가와 물밑 접촉을 해왔다.

    특검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최태민씨의 아들 중 한 명이 오늘 정식 조사는 아니고, 정보제공 차원에서 접촉하러 온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특검보는 "(최씨 아들이) 어떤 자료를 제출할지, 어떤 내용인지는 현재 상태에서 정확하게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특검이 최씨의 재산의 원천에 주목하는 것은 박 대통령과 최씨가 경제적으로 '한몸'이라는 세간의 의혹을 밝히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최씨가 국정농단을 하면서 얻은 경제적 이익이 결국 박 대통령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되면 두 사람에게 뇌물죄 혹은 제3자 뇌물죄를 적용할 수 있는 논리를 세울수 있게 된다.

    이미 박 대통령과 최씨와의 특수한 재산 관계에 대해선 구체적인 증언들이 나왔다.

    대표적인 게 최태민씨의 의붓아들인 조순제 씨의 폭로다. 그는 1970년대 구국선교단에서 활동했고 1980년대 영남대에서는 당시 박근혜 이사의 핵심 측근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정두언 전 의원은 지난 2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정희 대통령 사후 바로 뭉칫돈이 최태민 일가로 흘러들어갔다"는 조순제씨의 녹취록 내용을 언급했다.

    그는 또 "그 (뭉칫)돈이 지금 시가로 계산하면 2천억, 3천억대가 된다고 진술했다"며 "차명관리이고, 그러니까 한 가족처럼 된 것"이라고 말했다.

    조씨가 메가톤급 폭로에 나선 것은 박 대통령이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경선 청문회 당시엔 조씨를 알지 못한다고 부인한 데 대한 불만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국선교단과 후신인 구국봉사단 등을 통해 최태민씨와 박 대통령이 기업들로부터 돈을 뜯어내 기업들로부터 불만을 샀다는 얘기도 있다. 지금의 미르·K스포츠재단과 판박이다.

    최씨 일가는 전두환이 1979년 박 대통령에게 준 위로금 6억원(당시 아파트 300채 가치)의 일부를 가로채 재산 축적의 종잣돈으로 썼다는 의혹도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