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일합의가 위안부 명예 지켜준다? 日언론 호도



국제일반

    한·일합의가 위안부 명예 지켜준다? 日언론 호도

    마이니치 신문 "부산 일본영사관 소녀상 설치 자제해야" 주장

    평화의 소녀상 (사진=황진환 기자)

     

    한·일 정부가 피해 당사자와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타결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일본 언론은 "한·일 합의가 위안부 명예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호도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주요 일간지 마이니치 신문은 28일 '한·일 합의 1년, 앞으로 존중을'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위안부 합의는 위안부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고치는 것이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피해자들과 시민사회가 주장해 온 일본 정부의 법정 책임 인정과 사죄는 여전히 받아들이지 않고 있으면서도 위안부 합의를 정당화한 것이다.

    마이니치 신문은 국내에서 커지고 있는 '위안부 합의 무효화' 움직임을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과 연관 지으며 본질을 왜곡하기도 했다.

    사설은 "조기 대선을 노리는 정치권이 박근혜 정권의 성과를 부정하는 움직임을 펼치고 있다"며 "그 공격의 대상 중 하나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협정"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합의 반대론자는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있다"면서 "실제 합의 시점의 생존자 46명 중 70% 이상이 합의된 사항을 받아들였다. 반대론자는 이 사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위안부 합의 이행을 위해 설립한 '화해·치유재단'은 위안부 생존 피해자 46명 중 34명이 '치유금' 1억원을 수령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보도했지만, 이외의 11명의 할머니들은 "더러운 돈은 받지 않겠다"며 반대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마이니치 신문은 위안부 합의에 대해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양국 간의 첫 합의"라며, 악화된 한일 관계의 흐름을 바꾼 의의가 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일본 대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선 한국 측의 자제를 요구했다.

    사설은 "한국 정부가 일본의 '우려'를 인식한 후 '잘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한 바 있다"면서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새로운 소녀상을 설립한다는 단체가 있는데 이러한 행위는 일본 측에 감정적 반발을 낳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같은 날 부산 일본 영사관 후문에선 시민단체가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시도하며 경찰과 대치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시민단체 회원 150여 명은 한·일 위안부 합의 반대를 외치며 농성을 벌였지만, 경찰은 소녀상이 도로법상 불법 구조물에 해당한다며 철거를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