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폭스바겐 '알맹이' 빠진 자료 제출…정부, 리콜 승인할까?



자동차

    폭스바겐 '알맹이' 빠진 자료 제출…정부, 리콜 승인할까?

    서울 강남구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본사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배출가스 조작으로 큰 파문을 몰고 왔던 폭스바겐의 리콜 문제가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리콜 이행계획에 인센티브나 보상안이 빠져 있어 정부가 승인 여부를 놓고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이날 정부로부터 요구받은 추가 자료 3가지 항목에 대한 답 변서를 제출했다.

    환경부는 지난달 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이달 중순까지 '연료 압력' 문제에 대한 기술적 검토 자료, 리콜 개시 후 18개월 내 리콜률 85% 달성 방안 등 3가지 서류를 제출하라고 요구했고,폭스바겐은 한 차례 기한 연장을 요청한 끝에 마감시한인 이날 서류를 제출했다.

    앞서 환경부는 "폭스바겐이 미국 환경 당국에 리콜률 85%를 달성하겠다고 보고한 만큼 국내에서도 같은 수준의 리콜률을 법정기한 안에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폭스바겐이 정부에 제출한 방안에는 인센티브나 보상 등의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고, 대신 리콜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폭스바겐은 2개 모델을 제외한 전 차종이, 아우디는 절반 가량의 차종이 인정 취소 되거나 판매가 정지된 상태다.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올들어 지난달까지 누적 판매대수는 각각 1만3178대, 1만 6482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60.2%, 44.4% 감소했다.

    특히 지난 11월 폭스바겐은 국내 진출 이후 처음으로 단 1대도 판매하지 못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폭스바겐이 리콜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인증 취소된 모델들의 재인증과 신규 인증 문제도 풀 수 없다.

    업계에서는 폭스바겐이 정부에 추가로 제출한 자료 중 리콜률 85% 확보 방안과 관련된 항목이 리콜 승인 여부를 결정지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