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민단체, 일본영사관 후문 '평화의 소녀상' 기습 설치



부산

    시민단체, 일본영사관 후문 '평화의 소녀상' 기습 설치

    경찰과 물리적 충돌 빚어지기도

    28일 오후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후문에서 시민단체가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시도했다.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부산 동구청이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불허한 가운데 28일 시민단체가 동상 설치를 시도하면서 경찰과 대치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서포터즈'는 이날 오후 동구 일본영사관 후문에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시도했다.

    회원 150여 명은 이날 정오쯤 한·일 위안부 합의 반대 수요집회를 벌인 뒤 일본영사관 옆 후문 쪽에 소녀상을 가설치하고 주변에서 농성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소녀상 설치를 막으려는 경찰, 동구청 직원들과 일부 참가자들 사이에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오후 1시 30분 현재 시민단체 회원들은 동상 주변에서 농성을 진행하고 있으며, 경찰은 소녀상이 도로법상 불법 구조물에 해당한다며 철거를 요구하고 있다.

    앞서 동구청은 지난 26일부터 직원 40명으로 편성된 '대비반'을 구성해 일본영사관 주변에서 경계근무를 서는 등 소녀상 설치를 불허하고 있다.

    추진위는 이에 반발해 이날 오전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가 시민의 뜻을 외면했다"며 "이는 '일본의 앞잡이 역할을 자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추진위는 오는 31일 오후 9시 영사관 후문에 평화의 소녀상 제막실을 진행한다는 방침이어서 이를 막으려는 동구청과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