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조특위 위원들 "최순실 강제구인법 직권상정 요청"



국회/정당

    국조특위 위원들 "최순실 강제구인법 직권상정 요청"

    28일 국조특위 소속 의원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강제구인법'을 요구했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 안민석 의원) (사진=자료사진)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28일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최순실 강제구인법'을 직권상정해달라고 요청했다.

    국조특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순실 강제구인법을 직권상정해 처리해야 한다"며 "이 법을 통과시켜야 최순실 등 국정농단의 주범을 국회 청문회에 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씨는 앞서 국회에서 열린 5차례 청문회 중 2차례나 핵심증인으로 채택됐지만 건강문제와 검찰수사를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특위 위원인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그동안 국조특위는 청문회를 계속 열어 헌정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자 노력했다"며 "그러나 최순실과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등 청문회 주요 증인들은 국회 출석을 거부하고 국민을 우롱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최순실은 국회가 발부한 동행명령까지 거부했지만 이들을 강제구인을 할 수 있는 법적장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올해 마지막 국회 본회의가 개최되는 내일 정 의장이 강제구인법을 직권상정해 통과시켜줄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서울구치소에서 최순실을 만난지 이틀이 지났지만 가슴에 차 있는 분노가 사라지지 않아 아직까지 뒷목이 뻐근하다"며 "최순실은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해 전혀 반성이 없고 순간의 위기를 모면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