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맞불집회, '종편 재승인' 앞두고 묘한 서명운동



문화 일반

    맞불집회, '종편 재승인' 앞두고 묘한 서명운동

    보수단체 회원들이 24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탄핵반대 집회를 갖고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24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보수단체가 맞불집회를 벌인 서울 청계광장에서는 종합편성채널(종편) 등과 관련해 묘한 서명운동이 벌어졌다.

    이날 맞불집회 현장에서 접한 '방송채널 사업 재승인 여부에 관한 의견'이라는 제목의 문서는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귀하'로 돼 있다. 분몬은 단 세 문장으로 A4 용지 한 장을 채울 만큼 심각한 만연체여서 읽고 이해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따르지만 쓰여진 그대로 전한다.

    해당 문서는 먼저 첫 문장에서 탄핵정국을 보도하는 언론의 모습을 아래와 같이 맹비난하고 있다.

    '2016년 10월경부터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이 발단되고 박대통령님의 탄핵이 국회에서 의결되어 시국이 혼란에 빠지게 된 후 지금까지, 정론으로 국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국가가 안정적으로 난국을 타개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도록 힘써야 할 언론 매체들이 선동적, 편파적 정보를 쏟아냄으로써 민심은 더욱 흉흉해지고 나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면에서 누란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이어 두 번째 문장을 통해 특정 매체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특히, JTBC, 채널A, TV조선 등 종편들과 연합뉴스 및 YTN 등 뉴스 종합 매체 등은 촛불집회 참여자가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만한 과학적 기법으로 조사한 미 국방성 보고(일부 보수단체에서는 미 국방성이 첩보위성으로 촛불집회 참가 인원을 판독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에 의하면 11만여 명에 불과함에도 주최 측은 100만여 명이라고 주장하고 방송매체들은 주최측 주장이라는 사실을 (처음에만 잠깐 밝히고) 밝히지 않고 주최 측 주장을 일방적, 확정적으로 방송을 계속한 사실은 거의 의도적이라 판단되며 이러한 확실한 왜곡보도 외에도 뉴스, 해설, 시사, 기타방송 전반이 촛불집회 주최 측과 그 배후조정 및 동조세력의 주장이 옳은 양 왜곡 편파 선동 보도였으므로 방송 내용 전체가 제제를 받아야 할 증거들이므로 여기에 일일이 기재를 생략하겠습니다.'

    ◇ "영원히 퇴출시켜 주시기를"…내년 3월 종편 재승인 심사 염두에 둔 듯

    24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보수단체의 맞불집회 현장에서 접한 '방송채널 사업 재승인 여부에 관한 의견' 문서(사진=이진욱 기자)

     

    문서는 끝으로 '상기매체들의 방송채널사업 재승인을 하지 아니'할 것을 방통위원장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방송 내용이 왜곡과 선동으로 점철된 명백한 편파 보도임이 확실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합심하여 상기매체들의 방송채널사업 재승인을 하지 아니하여 우리나라 언론계에서 완전히 그리고 영원히 퇴출시켜 주시기를 자발적으로 서명하여 청원하오니 청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맞불집회 현장의 이 서명운동은 내년 3월 종편의 승인 유효기간이 대부분 만료됨에 따른 재승인 심사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날 광화문광장의 촛불집회 현장에서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시민들에게 제공한 손팻말에도 '내년 3월 종편 재승인 심사, TV조선 채널A 허가 취소하라'라는 구호가 적혀 있었다. 국정농단 사태의 분수령이 된, 최순실의 태블릿 PC를 보도한 JTBC는 구호에서 제외됐다. 결과적으로 이날 TV조선과 채널A의 허가 취소에는 양측이 의견을 같이 한 셈이 됐다.

    지난 대선 당시 이들 종편의 불공정 편파 보도를 접했던 시민들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이러한 행태가 반복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혜 논란이 불거졌던 지난 심사와 달리, 내년 3월 재승인 심사는 엄격한 기준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