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장에 나선 그림책 작가 "엽서 받아가세요"



문화 일반

    광장에 나선 그림책 작가 "엽서 받아가세요"

    한병호 "아이들에게는 '옛날에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으로 끝나야 한다"

    주말 촛불집회 참석을 위해 10일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한병호 등 그림책 작가 6명이 만들어 무료로 나눠 주는 그림엽서를 고르고 있다. (사진=이진욱 기자)

     

    10일 오후 3시께, 서울 광화문광장에서는 대통령 박근혜 탄핵소추안의 국회 가결 뒤 첫 주말 대규모 촛불집회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시민들이 대거 모여들고 있다.

    이곳 광장 세종대왕상 옆에는 테이블 위에 다양한 그림 엽서를 수북하게 쌓아둔 채 연신 "엽서 받아 가세요"라고 외치는 한 사람이 있었다. 그림책 작가 한병호다.

    현장에서 무료로 나눠 주는 그림엽서는 모두 8종으로, 사상초유의 국정농단 사태를 부른 대통령 박근혜와 비선 실세 최순실 등이 등장하는 풍자 그림이 들어가 있었다.

    '丙申九賊 國政壟斷'(병신구적 국정농단)이라는 제목이 박힌 엽서에는 박 대통령을 중심으로 '문고리 안봉근' '문고리 이재만' '문고리 정호성' '순시리' '차은택' '민정탄압 우병우' '악질 김기춘' '삥땅 안종범'까지 9명의 캐리커처가 그려져 있다.

    작가 한병호는 "저를 포함해 뜻이 맞는 그림책 작가 여섯 명이 함께 작업했다"며 "우리도 뭔가를 해야 하지 않나 싶어서 작가들에게 전화를 했더니 흔쾌히 동참의 뜻을 밝혀 일주일 만에 만들어 갖고 나왔다"고 전했다.

    그는 "(그림엽서는) 매주 촛불집회에 나오면서 우리 식으로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한 결과물"이라며 "해가 지고 깜깜하면 시민들이 (엽서 나눠 주는 것을) 못 볼 것 같아 낮 1시부터 나와서 점심도 못 먹고 나눠 주고 있다"고 말했다.

    1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그림책 작가 한병호가 시민들에게 그림엽서를 나눠 주고 있다. 그는 "이곳에 엄마 아빠 따라서 나오는 아이들에게는 '옛날에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으로 끝나야지, 또 반복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이진욱 기자)

     

    그림엽서를 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실제로 엽서에 글을 써서 누군가에게 보낼 수도 있고, 날도 추우니 주머니에 넣기도 편할 거라고 봤다"며 "우리가 그림책 그리는 사람들이니까 너무 과격하지 않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엽서가 잘 맞을 거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두 10만 장 이상 갖고 나왔는데, 모두 소진이 될지 모르겠다. 작업실에도 쌓여 있어서 오늘 다 나눠 주지 못하면 다음 주에 또 갖고 나올 생각"이라며 "(탄핵안 가결 이후) 상황을 봐 가면서 필요하면 (그림엽서 말고) 다른 아이템을 고민해 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시민들에게 놀랐다. 정말 말 그대로 '시민의 승리'인 것 같다"며 "제가 80년대에 학교를 다녔는데, 그 당시에는 (시위가) 과격했다. 지금 여기 보면 유모차 끌고 나오는 사람들도 있고, 아이들도 있고 해서 정말 세상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낀다. 올바른 시위 문화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한병호는 특히 "다들 비슷한 생각일 것이다. (박근혜 정권이 벌인 비상식적인) 이런 일이 정말 여기서 마지막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이곳에 엄마 아빠 따라서 나오는 아이들에게는 '옛날에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으로 끝나야지, 또 반복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다들 (광장으로) 나오는 것 같다"고 역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