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죗값 치를 때까지" 촛불집회는 계속된다



사건/사고

    "죗값 치를 때까지" 촛불집회는 계속된다

    • 2016-12-10 02:00

    대통령 탄핵 후 첫 집회도 청와대 턱 밑 행진

    "박근혜 대통령이 구속될 때까지 집회에 나올 겁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정치 심판을 이끈 촛불 민심이 이제는 사법 심판으로 중심추를 옮기고 있다.

    박 대통령이 권좌에서 내려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헌법 질서를 유린한 대가를 치를 때까지 촛불은 꺼지지 않을 전망이다.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6차 주말 촛불집회가 지난 3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촛불집회는 서울 150만명을 포함 전국 232만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윤창원 기자)

     

    ◇ "촛불은 죗값 치르는 날 꺼진다"

    집회를 주최하는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9일 탄핵 가결로 촛불집회가 끝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들은 박 대통령이 퇴진할 때까지 평일 저녁과 주말마다 집회를 열고 청와대로 몰려가는 행진을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10일 예고된 7차 촛불집회도 탄핵 이전과 비슷하게 진행한다.

    퇴진행동은 10일 오후 4시에 광화문광장에서 청와대 방면 1차 행진을 벌이고 청와대 인근에서 집회를 연 뒤, 오후 6시 광화문광장으로 돌아와 본집회를 연다.

    이어 오후 7시30분부터 다시 청와대 방면으로 2차 행진을 할 방침이다.

    이전 집회와 마찬가지로 이번 집회 1·2차 행진은 광화문광장을 출발해 자하문로·효자로·삼청로 등 세 방향으로 청와대를 에워싸고 청와대 100m 앞까지 가기로 했다.

    1차 행진에 앞서 농민·종교계·청소년·세월호유가족 등 각계 단체의 사전 집회가 열리고, 2차 행진을 마치고 자유발언과 콘서트 등을 이어가는 것도 6차 집회와 닮은꼴이다.

     

    ◇ 국민 승리 자축…"내일은 촛불잔치"

    다만 7차 집회는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촉구하면서도 '국민의 승리'를 자축하는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의 촛불집회가 가수들의 공연 참여와 깃발·퍼포먼스 등을 통한 풍자의 장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10일 집회는 이런 분위기가 더 집중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관측된다.

    부결됐을 때와 견줘 광화문에 나오는 인파가 다소 줄어들 수도 있지만, 국민의 승리를 기념하며 더 많은 시민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1987년 6월항쟁 당시에도 노태우 당시 민주정의당 대선후보의 6·29 선언 이후인 7월 초 이한열 열사 장례식 집회에 서울에만 100만 명, 전국적으로 16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모인 바 있다.

    퇴진행동 상임운영위원인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은 "승리의 기쁨과 보람을 느끼며 많은 시민이 긍지를 갖고 광화문으로 대거 모여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탄핵 성과에 고무된 시민들도 촛불집회에 계속해서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장문진(47·경기 안산) 씨는 "무슨 일이 있어도 10일은 집회에 나갈 계획이었다"면서 "탄핵이 된 만큼 집회가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웃어보였다.

    최연화(50·서울) 씨는 "헌재에서 탄핵이 통과될때까지 저희들이 경계하고 지켜보는 노력 게을리해 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집회 참가 의사를 밝혔다.

    경찰은 10일 집회에 많은 시민의 참가가 예상되는 만큼 질서 있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줄 것을 당부하며 당일 집회가 평화적이고 안전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경찰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