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성 고양시장 "朴 탄핵 후 국가시스템 붕괴 대비해야"



사회 일반

    최성 고양시장 "朴 탄핵 후 국가시스템 붕괴 대비해야"

    최성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제공)

     

    "정치권이 탄핵 후 재앙적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

    국회 로텐더홀에서 8일 오후 2시 열린 더불어민주당 '탄핵버스터' 연설자로 나선 최성 고양시장은 경기도청 기자단과 만나 "국제정세가 급변하고 남북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비선실세의 국정농단으로 경제적 위기 등이 우려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시장은 "촛불민심을 받들어 국회가 탄핵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미·중·일 등 국제정세와 대내외적 경제적 리스크 등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며 "위기가 닥치면 국정농단으로 인한 국가시스템 붕괴의 책임은 정치권을 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 시장은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은 한일 위안부 협상,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 한반도 사드배치 등 상식 밖의 과정을 통한 외교정책을 펼쳤다"며 "물밑협상을 하며 최고 권력자의 치부나 경제적 취약성 등이 발목 잡혔을 수도 있다"고 의심했다.

    최 시장은 이어 "붕괴된 국가시스템이 새롭게 갖춰져야 한다"며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 이원집정부제 등 당리당략에 따른 개헌보다는 중임제, 지방 분권 강화, 책임총리제 등을 통한 제왕적 대통령에 대한 시스템적 견제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의 4월 퇴진론과 연관된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차기 대권 출마설에 대해서는 "퇴임 후 IS, 위안부 문제 등 국제질서에 기여하고 대한민국의 존경받는 정치지도자로 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시장은 그러면서 "반 총장의 외교적 역량과 경륜, UN에서의 세계대통령으로서의 경험은 대한민국의 자랑이자 자산"이라며 "현실정치에 나서 새누리당이나 제3지대의 경선 판에 뛰어 들고 선택을 받지 못하면 국가적 손실만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최 시장은 이어 "제17대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으로 남경필 경기지사와 함께 활동하면서 반 총장과 접했다"면서 "반 총장의 인품이나 사고 등을 고려할 때 차기 대선에 불출마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