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근혜-최순실 뇌물죄 단서…"崔가 朴 옷·가방값 4500만원 지불"



정치 일반

    박근혜-최순실 뇌물죄 단서…"崔가 朴 옷·가방값 4500만원 지불"

    고영태 "대통령 옷 100여벌·가방 40여 개, 비용 4500만 원 … 최순실이 지불" 증언

    고영태 전 더 블루케이 이사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때 최순실 씨 측근이었던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제공한 옷은 100여 벌, 가방은 30여 개, 비용으로 따지면 4500만 원어치라고 주장했다.

    옷과 가방은 최 씨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전달됐으며, 비용은 청와대가 아닌 최 씨가 지불했다고 고 씨는 밝혔다.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고 씨의 말대로라면, 최순실이 대통령에게 상납한 것"이라며, 사실상 '뇌물'이라고 주장했다.

    ◇ 고영태, 대통령 가방뿐 아니라 옷도 제작

    고 씨는 7일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위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100벌 가까운 옷을 만들어줬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고 씨가 자신이 운영하던 가방회사인 '빌로밀로'의 가방을 제공한 사실은 나왔지만, 옷을 만들어 제공했다는 건 처음 알려진 내용이다.

    고 씨는 자신이 만든 옷을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이나, 최순실 씨가 (대통령에게) 전달을 했다고 밝혔다.

    ‘대통령 옷을 총 몇 벌 만들었냐’는 질문에는 “정확히 세 보지는 않았는데, 한 100벌 가까이 된다”고 답했다.

    고 씨는 '옷을 언제부터 만들었느냐. 최순실을 만난 게 언제냐'는 질문에 "2012년 대선이 끝나고 난 후 처음에는 가방을 오더(주문)하면서 간단히 알게 됐고, 반 년 정도는 가방만 하다가 가방에 문제가 생길 것 같으니 옷도 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손 의원이 '100벌의 옷이 어디에 갔느냐. 한번 입고 어떻게 처리했을까'라고 묻자, 고 씨는 "(박 대통령이) 순방 때 입었던 옷들은 내부에서 어떤 발표 등이 있을 때 다시 입은 것을 몇 번은 봤다. 옷을 어떻게 처리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가격은 30만원 이하로 만들라고 했다던데 맞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 그런 금액은 정해놓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고 씨가 박 대통령에게 제공한 가방 수는 30~40개라고 밝혔다.

    그는 "처음에는 가방을 다른 분에게 선물해주는줄 알았는데, 나중에 기사를 보고 (박 대통령에게 전달된 것을) 알았다"며 "(대통령에게 전달되는 가방은) 브랜드가 없어야 하니까 그때부터 브랜드 없는 가방으로 쭉 해왔다"고 설명했다.

    가방을 얼마에 팔았느냐는 질문에는 "오스트리치 가죽제품은 120만 원 정도, 악어 가죽제품은 280만 원"이라면서 "도매가였다"고 밝혔다.

    ◇ 옷·가방 비용 도매가로 4500만 원…최순실이 지불

    고 씨는 옷과 가방값으로 최 씨에게 받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증인의 말로만 봐도 최소 옷이 3000만 원, 가방은 1500만 원 등 4500만원에 해당하는 옷과 가방이 대통령께 간 것 아니냐"고 하자 고 씨는 "네"라고 한 뒤 "도매가"라고 덧붙였다.

    이에 황 의원은 '대통령 비서실에서는 옷과 가방에 단 한푼도 지출한 사실이 없다고 한다'고 하자 고 씨는 "전 최순실씨에게 돈을 받았기 때문에…"라고 답했다.

    고씨는 "(CCTV) 영상을 보면 알듯이 항상 영수증을 드리면 최순실이 본인 지갑에서 돈을 꺼내 계산해줬기 때문에 (최씨) 개인 돈으로 주는 걸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황 의원은 "최순실 씨가 결국 대통령에게 4500만 원에 가까운 뇌물을 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 씨가 옷과 가방을 박 대통령에게 사비로 제공하고, 청와대가 사업적으로 최 씨를 도왔다고 볼 수 있는 정황이기 때문이다.

    황 의원은 "대통령이 직접 쓰는 가방이나 옷은 국가비용으로 얼마든지 대줘야 하는데, 청와대는 전혀 지출한 바가 없고 결국 최순실 개인이 구입해 대통령에게 상납하고 그 상납의 대가들이 최순실이 국정농단을 하게되는 뇌물로 작용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 씨는 "저는 만들어 달라 해서 열심히 만들어 드렸다. 그런(뇌물이라는) 것까지는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