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 입학정원 감축…지방대 집중



대전

    대학 입학정원 감축…지방대 집중

     

    수도권 소재 대학보다 지방 소재 대학에서 더 강도 높은 입학정원 감축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의 대학 입학정원 감축 계획에서 사실상 지방대가 독박을 썼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학교육연구소가 지역별 대학 입학정원 현황을 조사한 결과 올해 기준 지방대의 입학정원 감축률은 11.9%로 수도권 대학 5.3%에 비해 높게 집계됐다.

    조사는 2012년 현황과 비교해 진행됐다.

    지난 5년 동안 수도권에서는 모두 1만 774명이 줄어든 데 반해 지방은 4배에 달하는 4만 1998명의 감축이 이뤄졌다.

    지방대가 사실상 독박을 썼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지방대들의 입학정원 감축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면 광역시 소재 대학들은 6.2%, 광역시 외 지역은 15.3%로 광역시 외 지역에서 더 많은 정원 감축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의 감축 계획에서 대전과 충남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지방대 독박 씌우기를 여실히 드러냈다.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 1주기 감축 결과 대전권 대학들은 모두 2400여 명을 줄였다.

    이중 대학특성화지원 사업을 통해서만 1500여 명을 줄여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충남도 전체 3800여 명의 감축 인원 중 2400여 명을 대학특성화지원 사업을 통해 줄였다.

    다가오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도 지방대 죽이기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지난달 24일 대전 한밭대 문화예술관에서 열린 '2주기 대학구조개혁 현장 토론회'에서는 정원감축 비율과 대상을 놓고 격론이 오갔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정원감축의 책임을 지방대나 소규모 대학 등 영세한 대학에만 전가한다는 주장이다.

    토론회에서 최준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대학평가원장은 "하위등급을 받은 대학은 현실적으로 지방대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이들 대학의 정원 감축률을 높이는 것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책임을 모두 영세한 대학에 전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학교육연구소 이수연 연구원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정원 감축 결과가 박근혜 정부 들어서도 지방대에만 집중돼 과거와 달라진 게 없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