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박계 탄핵연대로 '회군'…축출 위기 朴, 반전카드는



대통령실

    비박계 탄핵연대로 '회군'…축출 위기 朴, 반전카드는

    4차 담화로 비박계 교란, 정권창출 실패 압박여론 조성 등 예상

    새누리당 유승민, 김성태, 정병국 의원 등이 지난달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위원회의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기자

     

    탄핵연대를 이탈했던 여당 비박계가 4일 다시 '9일 탄핵 표결'로 회군했다. 탄핵안 가결 및 불명예 퇴진 위기를 맞은 박근혜 대통령이 상황을 뒤집기에는 균형추가 이미 기울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박 대통령의 운명이 '명예퇴진'에서 '축출'로 운명이 뒤바뀔 위기에 놓인 가운데,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비박계의 기류변화에 대한 당혹감 속에서 정세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는 정해진 게 없다"면서 "여러 변화를 엄중하고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고, 대통령도 여러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탄핵안 표결 전까지 어떤 방식이든 구체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시간적 한계를 감안할 때 탄핵의 캐스팅보터인 비박계에만 집중된, 교란이나 압박 전술이 예상된다.

    비박계 교란 전술로는 4차 대국민 담화나 기자회견 등을 통한 추가 대국민 메시지 제시가 꼽힌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담화 등의 메시지로 도전자들의 예봉을 꺾어왔다.

    2차 담화에서 "검찰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라고 해놓고 나중에 번복해 검찰 수사를 방해했고, 국회를 찾아가 "여야 합의로 총리를 추천해 달라"는 말을 던져 정치권이 총리인선 공방에 시간을 허비하게 만들었다.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는 3차 담화는 한때 비박계의 탄핵대오 이탈을 유도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탄핵표결 전 '4월 퇴진' 수용 등 스스로 퇴진 시한을 제시하면서 비박계를 흔들 가능성이 있다. '퇴진하겠다는 대통령을 탄핵하는 것은 가혹하다'는 당내 여론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당초 통첩받았던 7일까지 거취 입장을 밝혀, 비박계의 입장표명 요구에 응하는 모양새를 취할 공산이 크다.

    이를 통해 비박계 전체를 되돌려세울 수는 없다는 게 중론이다. 그렇더라도 무기명 비밀투표라는 탄핵표결의 특성상, 2명만 회유하면 부결시킬 수 있는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충분히 해볼만한 전술이다.

    비박계에 대한 압박 수단은 '정권 재창출 실패' 위협론을 고조시키는 전술이 꼽힌다. 향후 수개월 내 치를 대선에서 뾰족한 승산이 없는 상태로 탄핵을 강행하고, 야당에 정권이 넘어가면 '부역자'로 몰리고 말 것이라는 논리로 비박계를 압박하는 것이다.

    여권 관계자는 "수도권과 영남권은 같은 비박계라고 하기 어렵다. 탄핵 이후 어떤 상황이 벌어지느냐에 따라 영남권 지역구 의원들은 '전통적 지지층'의 반발로 골이 아파질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엘시티 비리 사건 수사를 부산지역 비박계 압박용으로 활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청와대가 검찰을 직접 통제하기 어려운 시국이긴 하나, 사건 관련자 회유·압박을 통해 수사의 방향을 특정 방향으로 몰아갈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가설이다.

    비박계 인사는 "대통령이 내놓을 카드는 4차 담화 정도일 텐데, 전향적인 내용이 담길 수가 없고 큰 변수도 되지 못할 것"이라며 "200만 민심이 분노하는 지금 상황에서는 향후 대선까지 따질 여유가 없다. 또 수사로 정치공작을 벌이다가는 역효과만 낼 것"이라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