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건희 총애받던 사위, 왜 최순실과 연루돼야 했나



정치 일반

    이건희 총애받던 사위, 왜 최순실과 연루돼야 했나

    '이 여자를 안 거친 사람이 없네...' 박근혜 대통령을 꼭두각시로 만들며 국정을 농단한 최순실 씨(왼쪽)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사위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자료사진)

     

    대한민국을 분노하게 만든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꼭두각시라는 외신의 조롱을 받는 박근혜 대통령의 무능과 요망한 최 씨의 욕망이 맞물린 희대의 대국민 사기극이 양파처럼 까도 까도 끊이지 않고 매일같이 밝혀지고 있다.

    최 씨의 농단에는 초일류 기업이라는 삼성그룹이 긴밀하게 연관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의 아들 이재용 부회장의 그룹 경영 승계 과정에 최 씨가 깊숙하게 관여한 것. 이 대가로 최 씨는 딸 정유라 씨의 입신과 양명을 위해 300억 원 가까운 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여기에 이건희 회장의 총애를 받던 사위까지 최 씨와 연루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이 회장의 딸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장의 남편 김재열 제일모직 스포츠사업 총괄 사장이다. 김 사장이 최 씨 일가에 대가성 돈을 대주고 이권을 받은 의혹이 짙다.

    특히 이들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라는 국가적 행사를 놓고 사실상 나눠먹기를 한 정황이 포착됐다. 서로 특혜를 주며 이권을 챙기고 챙겨준 모양새다.

    ▲삼성家 'IOC 위원 세습의 꿈'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지난 4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기존 3명의 상근 부위원장 체제를 없애고 3사무차장 체제로 개편하는 게 골자였다. 대회 총괄조정 기능을 강화하고 실용적인 조직 운영을 하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2개월도 채 지나지 않은 6월초 조직위는 김 사장을 신설된 국제 부위원장으로 추대했다. 동계종목 국제연맹과 긴밀한 소통을 위한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설명이었지만 '실용적 강소조직'을 내세웠던 조직 개편의 목적이 무색해진 상황이었다.

    그 사이에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가장 큰 변화는 조직위의 수장이 바뀌었다는 점이다. 조양호 위원장이 5월 3일 전격 사퇴한 것. 곧바로 조직위는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 내정을 발표했다.

    당시만 해도 조 위원장이 회장을 맡은 한진그룹의 경영난 해결을 위해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이후 내막이 밝혀졌다. 최 씨가 자신의 이권 청탁을 들어주지 않는 조 위원장을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사실상 경질했다는 것이다.

    김재열 사장(왼쪽부터)이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 여형구 사무총장과 함께 지난 8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파크 컨퍼런스홀에서 올림픽 준비상황 등에 대해 내.외신기자들에게 브리핑을 하는 모습.(자료사진=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한 달여가 지나 김 사장은 조직위 부위원장에 올랐다. 이에 앞서 제일기획은 최 씨가 설립한 K스포츠재단에 10억 원을 출연했고, 이후 삼성이 최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실소유주인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5억 원을 후원했다.

    체육계에서는 김 사장이 숙원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선출 기반을 다지기 위해 조직위 부위원장을 노렸다고 보고 있다. 조직위 부위원장은 전 세계 IOC 위원들을 만날 수 있는 자격을 얻기 때문이다. 한 체육계 인사는 "김 사장이 전경련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부위원장직을 요청했지만 조 위원장이 승락하지 않았다"면서 "때문에 최 씨를 통해 결국 목적을 달성한 것"이라고 귀띔했다.

    IOC 위원은 전 세계 스포츠계에서 국가 원수급 대우를 받는다. 이건희 회장이 IOC의 공식 스폰서로서 막대한 후원금을 내는 또 하나의 이유다. 조양호 회장, 박용성 전 대한체육회장 등도 간절하게 원하는 자리다. 때문에 조 회장이 김 사장을 은근히 견제했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이 회장의 임기는 80세까지이며 IOC 위원은 세습이 불가하다. 이런 까닭도 있지만 이 회장은 특히 각별히 여겼던 김 사장을 IOC 위원으로 밀어주려고 했다는 점은 체육계에서는 널리 알려진 바다.

    이런 가운데 김 사장은 이 회장이 쓰러진 이후 삼성그룹 경영에서 살짝 밀린 상황이다. 이 회장이 의식을 잃은 사이 아들인 이 부회장이 그룹 경영권을 차지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사장의 차선책은 IOC 위원, 세계 스포츠 대통령이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김 사장이 조직위 부위원장을 노린 이유다. 이후 김 사장은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집행위원에 당선되는 등 국제 스포츠계에서 입지를 넓혀갔다.

    물론 김 사장의 부위원장 자격은 충분하다는 평이다. 2011년부터 5년여 동안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을 맡았고, 2014 소치동계올림픽 선수단장도 역임했다. 평창 조직위 관계자는 "사실 조직위에서 국제 스포츠계에 인맥이 있는 인물이 부족했다"면서 "재계에서 김 사장은 그래도 스포츠에 꾸준한 애정을 보였던 인사"라고 설명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조 위원장 사퇴로 조직위의 국제 스포츠계에 대한 업무 공백을 메우기 위해 김 사장에게 요청이 와서 부위원장에 오른 것"이라고 밝혔다.

    ▲평창올림픽? 너도 먹고, 나도 먹자

    제일기획과 최순실 일가의 유착 정황은 다른 곳에서도 드러난다. 평창동계올림픽을 놓고 사이좋게 나눠먹기를 하는 밑그림을 그렸다는 의혹이다.

    김 사장이 조직위 부위원장에 오른 이후 공교롭게도 제일기획은 평창올림픽 개폐회식 운영사로 선정됐다. 책정된 사업비 662억 원에 이르는 행사다. 일부 업계 관계자는 "수익이 15~20% 정도 예상이 된다"고 귀띔했다.

    다만 제일기획 측은 "실제 계약된 사업비는 528억 원이며 수익은 5% 정도"라면서 "그리고 5개 업체가 콘소시엄으로 참여해 제일기획이 얻는 수익은 10억 원인데 투입되는 인력과 기간을 감안하면 오히려 적자"라고 강조했다.

    개폐회식 행사에 최순실 일가도 개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한 체육계 인사는 "제일기획이 개폐회식 운영을 도맡아서 다하는 게 아니고 관련 사업에 대한 하청을 주게 된다"면서 "그 하청업체가 바로 최 씨 일가의 회사가 되는 각본"이라고 꼬집었다.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의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에 체포된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19일 새벽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후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사진=황진환 기자)

     

    개폐회식 하청업체는 최순실 씨가 세운 '더블루K'나 장 씨가 세운 '더스포츠엠'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최 씨는 평창올림픽 시설 공사에 대해 수주하려고 시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제일기획 관계자는 "김 사장은 장시호 씨 등 최 씨 측의 요구에 어쩔 수 없이 엮인 상황"이라면서 "K스포츠재단에는 삼성 계열사들이 갹출해서 출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평창올림픽 개폐회식 운영은 수익이 거의 없어 하청도 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면서 "이권보다는 올림픽 파트너인 그룹의 사명감으로 운영에 참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어 "김 사장은 제일기획의 의사 결정에는 크게 관여하지 않는 위치라 이권 개입은 사실상 어렵다"고 덧붙였다.

    평창올림픽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전 국민적 행사다. 13조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은 대부분이 세금이다. 고속도로와 고속 철도 등 기반 시설 공사에 11조 원, 대회 운영에 약 2조 원이 투입된다. 2조 원에는 IOC와 기업 후원 등이 적잖게 포함되지만 엄연히 혈세도 포함돼 있다.

    일단 이들은 검찰의 수사망에 걸렸다. 검찰은 지난 15일 서울 서초동 제일기획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는데 김 사장의 개인 집무실도 포함됐다. 또 17일 김 사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이미 최 씨가 검찰 조사를 받은 가운데 조카 장 씨도 18일 체포됐다. 과연 제일기획과 최순실 일가의 검은 거래가 낱낱이 밝혀질지 지켜볼 일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