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채동욱 "100만 촛불현장에서 울었다…특검 피하지 않겠다"



국회/정당

    채동욱 "100만 촛불현장에서 울었다…특검 피하지 않겠다"

    "최순실게이트는 헌정유린 사태, 부역한 공직자들 청산해야"

     

    판도라의 상자가 돌아왔다.

    박근혜 정부 초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을 수사하다 청와대로부터 찍혀나간 채동욱 전 검찰총장은 지난 1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100만 촛불집회에 가족들과 함께 참석해 눈물을 흘렸다고 말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가 개인사까지 들춰지는 수모를 당한지 3년여 만에 돌아온 채 전 총장은 특검 제의가 온다면 "국민의 부름으로 받들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검을 받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은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최순실 게이트는 피흘리며 만들어낸 헌법과 민주주의 기본질서를 한줌도 안되는 기득권자들이 유린해버린 정치적 사건"이라며 "국민들께서 맡겨주신다면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돈과 힘을 가진 사람들은 제멋대로 법을 무시하고 정작 선량한 국민들은 정의를 바로세우기 위해 피흘렸던 슬픈 현대사가 반복되는 것 같아 촛불집회에서 눈물을 흘렸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역사적 소명의식이 솟구쳐오르는 감정을 맛봤다"며 "아무런 사감 없이 공정하게 책임을 다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털어놨다.

    현재 여야 정치권은 최순실 게이트로 불거진 국정마비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별도 특검법 발의에 합의했고.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 초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수사하다 낙마한 채동욱 전 총장을 유력한 특검 후보로 거론하고 있다.

    채 전 총장은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후배 검사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는 동시에 정권 눈치보기식 행보에 대해서는 따끔하게 일침을 놨다.

    채 전 총장은 "저는 검찰총장을 지냈던 사람으로서 이런 큰 사건이 터지면 후배 검사들이 가장 고생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더 잘안다"며 "하지만 정윤회 문건, 성완종 리스트, 윤상현 최경환 의원 등 친박계 인사 선거법 위반 사건 등에서 검찰이 보인 행보는 정권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열심히 정의롭게 일하는 후배 검사들이 많이 있을텐데 그런 검사들이 국민들로부터 조롱거리가 되지 않을까 검찰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많이 걱정된다"고도 했다.

    '최순실 특검에 임명되면 어떤 점에 가장 주목할 거냐'라는 질문에는 "현 수사팀에 대한 당부일 수도 있겠지만 현재의 국정농단 사태가 가능했던 것은 이를 추종하고 방조하고 가담해 부역한 공직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런 부분에 역점을 둬서 새롭게 역사를 세운다는 마음으로 청산 작업이 이뤄져야한다"고 답했다.

    사건의 주범이나 관련자들을 철저하게 수사해 예외없이 엄단해야 한다는 말이다.

    미르재단이나 K스포츠재단이 대기업들로부터 800억원에 달하는 거액을 출연받는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 여부나 안종범 전 수석, 김종 전 문체부 차관 등의 공모 여부 등을 철저히 따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민정수석 업무를 수행하며 일련의 사태를 방조하거나 롯데그룹에 대한 수사 정보를 흘려 투자금을 반환토록 한 의혹을 사고 있는 우병우 전 수석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채 전 총장은 '세월호 당시 대통령의 잃어버린 7시간도 수사가 가능하겠냐'는 질문에는 "제기된 국민적 의혹에 대해서는 진상이 말끔하게 규명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비슷한 일들이 반복될 수 밖에 없다"고 답했다.

    후배 검사들에 대한 강한 애정도 드러냈다.

    채 전 총장은 "대형 권력비리 사건 수사는 정치 권력자들과의 전쟁"이라며 "용기와 헌신이 없으면 안된다. 윗선에서 시키는대로 했다고 검사 개개인의 직무유기가 용서되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현재 국가의 기강과 국민들의 믿음이 송두리째 무너졌다"며 "이런 비상시국에서는 검찰이 권력자들과 제대로 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검찰이 국민들의 가슴 속에 남을 것인지 아니면 '권력의 개'로 남을 것인지는 이제 후배 검사들 각자가 결단해야한다"며 "어려울수록 정도를 가야 후회가 없다. 그러려면 목숨을 내놓고 수사해야한다. 후배 검사들을 믿고 사랑한다"고 덧붙였다.

    채 전 총장의 특검 의지와 후배들에 대한 간곡한 호소는 17일 오전 8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수도권 FM 98.1Mhz, 부산 102.9Mhz 등)에서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