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중진-與 비박계 첫 회동…비상시국회의 거론



국회/정당

    野 중진-與 비박계 첫 회동…비상시국회의 거론

    여당선 비박계 정병국 홀로 참석 "내일 의총서 논의 전달할 것"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정국 혼란의 수습책을 모색하기 위한 여야 중진 의원들간의 대화가 처음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민병두, 변재일 의원과 국민의당 김성식,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 등 5명은 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을 가졌다.

    정병국 의원은 모임 후 기자들과 만나 "며칠 전 정세균 의장과 여야 중진 모임을 했는데 당시 야당 의원들과 상당히 공감대가 많았다"며 "대화를 하지 않는 여야 지도부를 어떻게 대화 분위기로 만들건지 고민을 하던 중 뜻있는 사람들이 모여 분위기를 잡기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오늘은 특별한 결론은 내린 게 없다"면서 "각 당에 가서 의원들과 이야기해 보고 뜻있는 사람이 있다면 모임을 주기적으로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정치권이 국민 분노를 대변해 줘야하고 또 국민들의 불안도 해소해야 하는 상황에서 여야 의원들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한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모임에서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된 친박계를 배제한 비상시국회의 구성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비상시국회의는 친박을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이 거국내각을 구성, 운영하는 과정에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국민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방안으로 구상되고 있다.

    박 의원은 "당장 대통령 퇴진요구 쪽으로 가면 방법이 없다"며 "여야 합의로 총리를 요구한 뒤
    거부되면 비상시국회의와 거국내각 구성 등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의원은 오는 4일 열릴 의원총회에서 소속 의원들에게 비상시국회의의 취지와 배경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