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휘국 광주교육감, 역사교과서 '국정화 포기' 촉구



광주

    장휘국 광주교육감, 역사교과서 '국정화 포기' 촉구

     

    내년 3월부터 중·고등학교에서 사용될 국정 역사 교과서의 현장 검토본이 오는 28일부터 일반에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중단과 포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장 교육감은 2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 하겠다고 나선 것은 독재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또 "과거 항일독립투쟁을 축소하고 친일을 숨기고 유신독재와 전두환 군부를 미화하고 민주화투쟁을 폄훼하는 왜곡된 역사를 가르쳤던 자괴감과 부끄러움이 컸다"고 밝혔다.

    특히 "역사학자의 90% 이상, 역사 교사의 97%, 국민 대다수와 14개 시·도 교육감이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정책을 '역사를 바르게 배우지 못하면 혼이 비정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박근혜 대통령 발언을 앞세워 정부는 비밀 군사작전 하듯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국정화 작업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의 교육감들이 반대하며 보조교재 개발에 앞장서온 저로서는 이 시점에서 국정화를 포기하는 것이 국가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현명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장 교육감은 이어 "지금 국민들은 최순실 등의 국정농단에 꼭두각시처럼 놀아난 정권에 대한 실망과 분노를 넘어 허탈감에 빠져 있고 정부가 추진하는 많은 정책을 의심하고 불신 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의 포기선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신임 국무총리에 전격 내정된 김병준 국민대 교수도 정부의 국정교과서 추진에 반대 입장을 보여 온 것으로 확인돼 향후 국정교과서 도입을 둘러싸고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