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개각철회하라…인사청문 거부"



국회/정당

    민주당 "개각철회하라…인사청문 거부"

    "박근혜 대통령 개각, 거국내각도 책임총리도 아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 이후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국민안전처 장관 교체를 단행한 것에 대해 "거국내각도 책임총리도 아니"라며 "개각 인사를 철회할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의 개각단행 직후 열린 의원총회가 끝나고 기자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이번 개각 자체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민주당은 관련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 국회 절차에 응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이번 개각은 헌정질서를 유린한 비상시국에서 전 국민의 분노를 일방적으로 돌파하겠다는 오기와 독선의 인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향후 대책에 대해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야3당이 공조해서 같이 의논하고 공동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의 개각 발표 이후 최고위원회와 의총을 열고 논의한 결과 민주당은 이번 대통령의 개각을 인정할 수 없다고 결론내렸다"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최고위와 의총을 소집해 (대통령의 탄핵과 하야를 포함한) 향후 정국 대응방안을 추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수습을 위해 신임 국무총리에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지명하는 부분 개각을 단행했다.

    청와대는 김 신임 총리 후보자가 저명한 행정학 교수이자,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과 교육부총리 등을 역임해 학문적 식견과 국정경험 두루 겸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에는 임종룡 현 금융위원장, 국민안전처 장관에는 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이 내정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