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잠룡들 계파 기싸움.. 대선주자별 최순실 해법 제각각



국회/정당

    野 잠룡들 계파 기싸움.. 대선주자별 최순실 해법 제각각

    與 이정현 타파로 뭉치는 동안 野 거국내각 두고 신경전

    최순실 게이트로 박근혜 대통령이 최대 위기를 맞으면서 여야 대선주자들이 사태 수습을 위해 활동 공간을 넓혀가고 있다.

    비박계인 여권 대선주자들은 새누리당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며 뭉쳤다. 반면 야권 대선주자들은 거국내각 등 사태수습의 방식을 두고 물밑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 여권 잠룡들, 이정현부터 사퇴시키자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등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이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순실게이트 관련 수습대책을 논의하려고 비공개로 만나 이야기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지사, 김무성 전 대표, 김문수 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여권 대선주자들은 1일 한데 모여 당 추스르기에 열을 올렸다. 김무성 전 대표,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 여권 대선주자 5명은 긴급 회동을 통해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지도부의 사퇴를 공식 요구했다.

    이들은 "국민의 신뢰를 상실한 새누리당은 재창당의 길로 가야한다"며 "그 첫걸음은 현 지도부의 사퇴"라고 강조했다.

    아직까지 친박이 지배하는 현 이정현 대표 체제를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대선주자라는 이름으로 모여 결의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여권의 또다른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않았다. '강연정치'로 외부 활동에 치중하고 있는 유 의원은 2일 전남대학교 강연에서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거국중립내각 vs 야권중심내각 vs 여야 합의총리…야권 계파별 물밑 기싸움 치열

    야권은 주자별로, 정치적 스탠스 별로 목소리의 톤과 메시지가 제각각이다. 추후 정국의 주도권을 가지고 정당별, 계파별로 물밑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이 역력하다.

    가장 전면에 나선 인물은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이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사진=박종민 기자/노컷뉴스)

     

    문 전 대표는 초반에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제안했다가, 새누리당에서 이를 공식 제안하고 김종인, 손학규 전 대표, 김병준 전 부총리 등을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자 다시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문 전 대표는 지난달 31일 "새누리당이 총리를 추천하는 내각이 무슨 거국중립내각이냐"며 "또 다시 국민을 속이는 짓이다"고 했다. 그는 야권 주도의 내각 구성을 주장하며 "새 내각이 구성되면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야 할 것"이라고 수위를 높였다.

    하지만 1일에는 "저도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는데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더더욱 송구스럽다"고 자세를 낮췄다. "대통령이라도 된 듯 월권을 한다"(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는 등의 일부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우선은 거국중립내각이 되려면 적어도 대통령이 총리에게 국정 전반을 위임하겠다는 선언을 하고 총리의 추천을 국회에 요청해야 한다"고 말해 거국내각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제시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안철수 전 대표는 완전한 거국중립내각보다 한 단계 낮은 여야 합의 총리에 방점을 찍고 있다.

    안 전 대표는 1일 국민의당 대전시당 개소식 후 기자들과 만나 "거국 내각을 위해서는 3당이 모여 몇자리를 서로 맡고, 어떤 장관을 할 것인지 협상이 필요한데 그러다보면 권력 나눠먹기 식으로 비쳐질 가능성이 있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복잡하다"며 "여야 합의 총리를 뽑는 것이 현실적이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다소 소극적인 문재인, 안철수 전 대표와는 달리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의원, 손학규 전 대표 등은 거국중립내각으로 국정 공백 사태를 서둘러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 시장은 이날 김해시 봉하마을에 방문한 자리에서 "사실상 국정을 돌볼 수 없는 식물 대통령이 돼 버린 상황"이라며 "거국내각 등 근본적인 수습이 없으면 파국에 직면할수 있다"고 경고했다.

    새 총리의 후보군의 한 명으로 거론된 손 전 대표는 1일 한 방송에서 단순히 총리를 바꾸는 차원이 아니라 과도정부 수준으로 거국 내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전제로 "내 몸을 던지겠다는 마음으로 누가 됐든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해 총리직 수락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거국내각에 대해 신중론 혹은 회의론도 있다. 김종인 전 대표는 일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헬렐레한' 총리 한 명 세우고 각료를 몇 명 교체하는 선에서 마무리하려고 할 것"이라며 다소 비관적인 입장을 보였다. 안희정 전 지사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따로 입장을 내지 않았다.

    향후 정국 수습 방향은 대선, 개헌 흐름과도 직결된 만큼 계파별, 정당별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는 야권이 단일한 목소리를 내기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