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학계도, 교육계도 "최순실 교과서 즉각 중단하라"



교육

    사학계도, 교육계도 "최순실 교과서 즉각 중단하라"

    "국정화 강행도 최씨 개입 농후"…교육부는 "예정대로 추진"

     

    최순실씨의 국정 농단 사태로 국민들의 분노가 폭발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혼'을 다해 추진해온 역사 국정 교과서 제작을 중단하라는 목소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역사문제연구소와 한국사학회, 민족문제연구소 등 역사학계 47개 학회 및 단체는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현 시국에 대한 역사학계의 요구'란 제하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금까지의 일방적 정책들은 결국 정상적인 국정운영의 결과가 아니었음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역사교육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성토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은 국정화 고시를 철회하라"며 "국정 농단 관련 사안 역시 철저히 수사하고 책임을 물으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동국대 역사교육학과 한철호 교수는 "정부 스스로 얘기했듯 봉건시대에도 있어선 안될 일이 벌어졌다"며 "국정 교과서가 더 이상 진행되어선 안되며 만들어졌더라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이신철 소장 역시 "전국민적 반대에도 박 정권이 국정 교과서를 밀어붙였던 이유가 종교적 이유였다는 데 경악했다"며 "철회하지 않고 밀어붙인다면 국민에 의해 중단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2일 오전엔 같은 장소에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의 시국선언과 국정교과서 반대 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이다.

    앞서 역사 연구자들의 모임인 '만인만색 연구자 네트워크'도 전날 성명서를 내어 "국정교과서가 '최순실 교과서'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역사교육의 공공성을 저해하고 사회적 합의와 민주적 절차를 폐기하는 국정화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교육희망네트워크 역시 "비선 정치로 민주공화국의 현재 역사를 파탄시킨 세력이 과거 역사를 장악하려고 쓰는 역사교과서를 '순실왕조실록'으로 부를 것"이라며 무효화를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