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순실 게이트 박근혜 대통령 퇴진해야" 기독교계 시국선언 잇따라



종교

    "최순실 게이트 박근혜 대통령 퇴진해야" 기독교계 시국선언 잇따라

    정권에 아부한 종교인 회개도 촉구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소환된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31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검찰직원에 둘러싸여 엘리베이터로 향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최순실의 비선실세 의혹에 개신교에서 시국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비롯해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등 교계 단체들은 물론, 신학생들도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지난 27일 한신대를 시작으로 28일 장신대, 31일 총신대, 서울신대 등 신학교들이 잇따라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을 묻고, 특검 등을 통한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 신학생연석시국회의 구성... "정유라 행태 청년에 절망감"

    신학생들은 이어 지난 29일 신학생 연석회의를 구성하고 불의한 현 정권과 체제에 맞서는 신앙인들의 실천과 행동을 촉구했다.

    장신대와 감신대, 한신대, 성공회대, 서울신학대, 연세대, 총신대 등 7개 대학의 신학과를 비롯한 40개 단체는 시국선언문에서 “어느 한쪽이 현금의 축복을 누리는 동안 어느 한쪽이 죽임을 당하는 체제는 인신공양의 사교”라며 최 씨의 국정농단과 세월호,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을 대비시키기도 했다.

    신학생시국연석회의는 오늘(1일) 기장 서대문 총회교육원에 모여, 범기독인 시국기도회를 논의할 계획이다.

    대학YMCA와 대학YWCA도 현 정권의 퇴진과 법적 처벌을 촉구하는 공동 시국선언문읇 발표했다.

    양 Y는 청년들이 실현하고 지켜온 정의의 역사와 노력을 지켜내지 못한 데 대해 비통함을 나타내며, 특히 SNS를 통해 ‘돈도 실력이니 돈 없으면 부모를 원말하라’고 한 정유라의 행태는 청년들의 가슴에 깊은 절망감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60, 개명 후 최서원) 씨가 31일 오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가운데 시민단체 회원들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 교단, 교계단체도 박대통령 책임 강조..보수 기독교 질타도

    교단과 기관들도 잇따라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장로회는 이 참담하고 부끄러운 사태의 궁극적 책임은 집권 여당과 수구 세력에 있다면서, 국정능력을 상실한 대통령과 수구 보수 세력이 속죄하는 길은 하루 발리 권좌에서 내려오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즉각 하야와 새누리당의 정치적 책임,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을 촉구했다. 특히 기장은 권력에 아부한 종교인을 언급하며 회개하고 예언자적 본연의 자세를 회복하라고 덧붙였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역시 박 대통령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동시에 무비판적으로 정권에 동조해온 기독교계를 비판했다.

    기윤실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이 박근혜 대통령의 국기문란을 눈감은 채 이를 덮기 위한 술수에만 추임새를 넣는 부끄러운 일을 했다며 복음의 본질을 가리고 있다고 비판하는 등 최근 한기총과 한교연이 박 대통령의 개헌발언을 지지하고 나선 데 대해 쓴 소리를 했다.

    기윤실은 교회는 어둡고 절망적인 상황에서 하나님의 정의를 선포하고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제시하고 실천함으로써 국민에 희망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종교, 시회 원로들, NCC회원 교단장들 잇따라 시국선언 발표 예정


    종교계륿 비롯한 사회, 정치 원로들도 나선다. 한국복음주의협의회 김명혁 목사와 김덕룡 국민행동 상임공동대표 등은 내일(2일) 프레스센터에서 더 이상 박근혜 대통령에게 국정운영을 맡기기 어려운 사태에 이르렀다면서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과 거국내각을 구성할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예장통합과 기장, 감리교, 성공회 등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회원 교단장들도 3일 기자회견을 열고 교단장 시국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 3일 부산 8일 대전, 11일 서울 등 시국기도회도 이어져

    시국기도회도 이어진다. 오는 3일 부산을 시작으로 8일에는 대전세종충남지역 목회자들이 비상시국대회를 열고, 11일에는 기장총회가 서울 향린교회에서 시국기도회를 예고하는 등 반민주적 정권에 대해 하나님의 정의가 이땅에 드러날 수 있도록 기도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