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종범, '770억 강제모금' 피의자로 2일 소환



법조

    안종범, '770억 강제모금' 피의자로 2일 소환

    검찰 "최순실 구속영장 내일 청구 예정"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안종범(57) 전 청와대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을 2일 오후 2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검찰은 안 전 수석을 소환해 기금 모금에 직접 개입한 정황을 잡고 강제 모금을 했는지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안 전 수석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원사인 대기업으로부터 486억 원과 380억 원을 각각 지원받는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은 검찰에 출석해 "안 전 수석이 두 재단 모금을 지시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그간 미르·K스포츠재단의 자금 출연에 대해 "대기업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것"이라고 주장해왔던 것과는 배치되는 대목이다.

    검찰 조사에서 안 전 수석과 대기업들의 부당 거래가 드러날 경우 두 재단에 지원한 대기업들도 뇌물공여죄를 적용받을 수 있다. 만일 최 씨가 재단 모금 과정에서 대기업들을 압박했다면 협박죄가 성립될 수도 있다.

    또한 안 전 수석은 검찰 수사를 앞두고 이번 사건 관련자들에게 회유와 증거인멸을 시도한 일도 드러났다.

    안 전 수석이 지난 27일 정현식 전 K스포츠 재단 사무총장이 첫 번째 검찰 출석을 앞둔 시점에서 대포폰으로 추정되는 번호를 이용해 "안 전 수석이 꼭 전할 말이 있다"고 접촉을 시도했다는 정황이 나왔다. 현재 안 전 수석은 출국 금지 조치를 받은 상태다.

    이와함께 검찰은 2일 최순실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최 씨는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과 운영 과정에서 기업에 대해 기금출연을 강요하고 일부 모금액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등을 사전에 열람하고 수정하는 등 국정 농단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최 씨는 전일 오후 3시쯤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됐다. 최 씨가 혐의를 일체 부인하고 있고, 증거인멸과 도망 우려가 있다는 점, 극도의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표출하는 등의 행동이 그 이유였다.

    검찰 관계자는 "최 씨는 현재도 범행 일체를 부인하고 있다"며 "내일쯤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