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농단 사태에도 '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사업' 강행



대구

    국정농단 사태에도 '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사업' 강행

    김관용 경북지사, 남유진 구미시장 등 참석

    박정희 전 대통령. (자료사진=박종민 기자/노컷뉴스)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에도 불구하고 '박정희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가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에 나서고 있어 논란이 일 전망이다.

    박정희 기념재단은 오는 2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남유진 구미시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념재단에는 경북도에서 파견한 5급 공무원이 근무하고 있다.

    행사는 박정희 전 대통령 업적 홍보 영상 시청과 기념사업 소개, 김관용 지사 등의 축사 등으로 진행된다.

    재단 관계자는 "이번 사태(최순실 국정 농단사태)와 관계없이 오래전부터 준비해 온 행사"라며 "와 보시면 아시겠지만, 출범식에는 국회의원 등 정치인도 초청하지 않는 등 최대한 간단하게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념사업 추진위가 예정대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나서면서,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이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구미 경실련은 최근 성명을 내고,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내년 박정희 기념사업 관련 예산을 대폭 축소해 청년 실업 대책 예산으로 사용할 것"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성명에서 "민심이 박근혜 대통령을 완전히 떠난 상황에서 거액의 혈세를 들여 박정희 탄생 100주년 사업을 강행한다면, 내년 11월 식물 대통령 아래 치러질 과도한 기념사업에 대한 비난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며 "기념우표와 메달 제작비 2억원, 휘호 탁본집 제작비 1억원 등 경북도와 구미시 기념 사업 관련 예산 20여억 원을 취소해 청년실업대책 예산으로 돌릴 것"을 주장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전국단위 박정희 100주년 기념사업을 전면 백지화하고, 구미시도 '고향 기념사업'으로 대폭 축소하고, 2일 열릴 예정인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도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경북도와 구미시는 100주년 기념사업과 함께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주변 새마을테마 공원 조성과 민족중흥관, 역사자료관 건립 등 각종 기념사업에 모두 1천4백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