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스닥] "송민순 회고록, 안철수 반사이익"



정치 일반

    [뉴스닥] "송민순 회고록, 안철수 반사이익"

    <상한가>
    안철수 전 대표(이준석), 이화여대 학생과 교수들(장하나)

    <하한가>
    국민의당(이준석), 한선교 의원(장하나)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새누리당 전 비대위원), 장하나(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우리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월요일의 코너,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 나오셨어요.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대위원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장하나 전 의원도 어서 오십시오.

    ◆ 장하나>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지난 주 두 분이 이 시간에 김제동 씨를 두고 이야기를 나눈 내용이 인터넷에서 파장이 상당했어요.

    ◆ 이준석> 그렇죠. 그 당시 저는 지나가는 말로 물어보길래 답했다가 (웃음) 무슨 작정하고 김제동 씨 공격한 게 돼가지고요.

    ◇ 김현정> 김제동 씨한테 연락 안 왔습니까?

    ◆ 이준석> 김제동 씨 연락 안 오셨죠. 그게 연락할 일입니까?

    ◇ 김현정> 우리는 자유롭게 대화 나눈 건데 좀 파장이 커져서 여하튼 그랬어요. 그 정도로 뉴스닥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데 오늘은 그래서 또 두 분이 어떤 상한가, 하한가를 뽑아오셨을지요. 상한가부터 가보겠습니다. 이준석 전 비대위원. 누구 뽑아오셨어요?

    ◆ 이준석> 저는 상한가로 안철수 의원을 꼽겠습니다.

    ◇ 김현정> 안철수 의원이요. 장하나 전 의원의 상한가는 누구입니까?

    ◆ 장하나> 제가 이화여대 상한가를 공교롭게도 두 번째로 올리게 되네요. 학생들, 교수들 다 마찬가지인데 특히 이번에는 교수들까지도 총장 사퇴 목소리를 모아서 제가 주목을 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안철수 의원을 뽑아온 이준석 위원 얘기부터 들어볼까요? 상한가를 칠 일이 있었습니까?

    ◆ 이준석> 안철수 대표는 최근에 좀 소강기에 있었는데요. 가만히 있다가 반사적으로 이득을 얻게 생겼어요.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이준석> 왜냐하면 이번에 송민순 장관 회고록 관련해서 여러 이슈가 불거지면서 문재인 전 대표가 해명을 하고 있긴 하지만 ‘이런 일이 있었다, 없었다’에 대한 해명 자체는 지금 명확하게 하지 못하고 있어요. 어제부터 나오기 시작한 이야기가 뭐냐면 ‘그것을 사실 물어본 것이 아니라 정보를 취합한 정보지들을 모은 것이다’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고요.

    뭐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사실 그러다 보니까 문재인 대표가 좀 조기진화에 실패하면서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는 뭐라고 해야 될까요, 대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국면에서 문재인 대표에 대한 실망으로 발생한 이탈자들이...

    ◇ 김현정> 중도층에서 특히요?

    ◆ 이준석> 네, 그렇다고 중도층 이탈자들이 새누리당으로 올 것 같지 않습니다. 냉정하게 분석해 보자면요. 그렇다면 지금 안철수 의원이 어떤 포지션을 잡느냐에 따라서 이 지지층을 흡수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런 의미에서요?

    ◆ 이준석> 그래서 저는 안철수 대표가 지금까지 굉장히 성공적인 스탠스가 있다고 한다면 안보는 보수적 그리고 나머지 사회이슈나 경제문제에 대해서는 다소 진보적이었습니다. 이게 사실 계속 말씀드리지만 대권주자 입장에서는 아주 이상적인 포지션이거든요. 그런데 그 포지션이 안철수 대표의 이미지이기 때문에 지금 그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상한가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 김현정> 그러니까 문재인 전 대표가 사실이든 아니든 지금 회고록 때문에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 이 상황이 안철수 전 대표에게는 기회가 될 거라는 말씀이군요. 그런 의미에서 '상한가를 기대한다, 기회가 왔다.'라는 주장인데요. 동의하십니까? 장하나 의원?

    ◆ 장하나> 상한가까지 줄 만한가는 잘 모르겠네요. 반사이익은 분명히 있을 거라고 보여지고요. 그런데 아시다시피 또 국민의당이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 반대 입장을 냈기 때문에 본인이 소속한 정당이 안보에 있어서는 '보수다'라고 할 만한 당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반사이익도 한계가 있지 않느냐?'라고 보여지고요.

    또 하나는 문재인 전 대표를 둘러싼 이런 논란도 '큰 타격이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게 과연 어느 정도 길게 갈 것인지 싶습니다. 낡고 노골적인 색깔론인데요. 분명 여기에 좀 흔들리는 분들도 분명히 계시겠지만 서울 수도권이나 젊은 유권자들에게 있어서는 환멸이랄까요? 새누리당아 지금 하고 있는 내용들이 마치 '미르재단이나 K스포츠와 같은 권력형 비리사건이 터지고 있을 때 터져서 조금 눈속임이 아니냐?' 이런 의견들이 온라인에 돌고 있잖아요. 이 정도로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물타기처럼 느낄거다? 이준석 전 위원도 문재인 대세론이 흔들릴 정도로 갈 거라 보세요?

    ◆ 이준석> 사실 모든 일이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아주 경미한 상황이 될 수 있고 아주 큰 상황이될 수 있는데요. 오늘자 언론의 대부분 사설을 본다 하더라도 '명확한 입장을 밝혀라'라는 사설이 4군데에서 나왔어요.

    ◇ 김현정> 좀 더 명확히 밝혀라?

    ◆ 이준석> 그러니까 보수언론인 매일경제에까지 다 나왔거든요. 그런데 이 시점에서 결국에는 '그런 일이 있었다, 없었다'를 먼저 끊고 가야 대선주자로서 명확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늘 아마 그런 정도의 선언적 해명은 있어야 될 겁니다. '그런 일이 있었다, 없었다' 정도의 해명이요.

    ◇ 김현정> 빨리 불을 꺼야 할 거다? 안 그러면 커질 수 있다는 말씀인가요?

    ◆ 이준석> 지금 원론적으로 해명을 하셨거든요. 예를 들어 '참여정부에서는 그런 방식으로 일처리를 했기 때문에 박근혜 정부도 본받아라'라는 식으로요. 이런 얘기 같은 경우는 소위 A를 물었는데 B를 답한 격이기 때문에요.

    저는 이게 지난 NLL파문 같은 경우 절차에도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지만 그것만큼 커지지 않을 거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그건 대선 과정 중에 있었기 때문에 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었고 지금 아직 대선이 1년 남은 시기이기 때문에 그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대선가도에 아주 큰 영향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김현정> 어쨌든 상한가로 안철수 의원을 꼽아오셨어요. 안철수 의원이 상한가인데 우리 다른 얘기를 더 많이 한 것 같아요. (웃음)

    ◆ 이준석> 그러니까요. (웃음)

    ◇ 김현정> 장하나 전 의원의 상한가는 이화여대 교수와 학생들입니다. 이화여대가 지금 곤란한 상황인데 상한가로 뽑아오셨어요?

    ◆ 장하나> 정치권이 어쨌든 권력형 비리를 제대로 파헤치지 못하고 사실 국정감사라는 권력형 비리를 따져봐야 할 때 증인들이 안 나오고, 방탄국감이 됐다고 계속 국회가 욕먹는 상황이거든요. 여기에 송민순 회고록 사태까지 터지면서 '그러면 이 비리는 묻히는 거냐?' 이런 실망감을 주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저는 이화여대라는 의외의 상상치 못한 장소에서 이 비리 문제가 계속 이어져 나가고 '이거 진화하기 힘들 거다. 새누리당이 눈가림을 못할 거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 김현정> 집요한 문제제기가 이화여대 쪽에서 계속되고 있다?

    ◆ 장하나> 왜냐하면 이번에 19일 날짜로 교수들까지도 총장 사퇴를 요구하고 있거든요. 이게 권력형 비리사태를 파는 건 아니지만 여기에서 일단 불은 안 꺼지고 계속 이어질 것이다라고 봅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이게 한 학교 안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계속 사회적인 문제를 끌고 가는 역할을 할 걸로 보여지네요. 그리고 학생들이 문제제기한 것에서 멈춘 게 아니라 교수집단까지도 총장 사퇴를 얘기했다는 게 최근에는 아주 이례적인 일이거든요.

    ◇ 김현정> 아주 이례적인 일이죠. 교수들 집단이 사실은 상당히 보수적인 집단이잖아요.

    ◆ 장하나> 매우 그렇죠. 그런데 이화여대가 사립학교 중에서도 또 학비도 되게 높고 여러모로 보수적인 학교로 인식이 오랫동안 되어 오고 있는데 이번에 교수들이 목소리를 모았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전 의원, 사실 자신의 소속 대학의 리더인 총장을 향해서 교수들이 '의혹 밝히십시오, 사퇴하십시오'라고 했는데 사퇴란 단어까지 나오기 어려운 거죠?

    ◆ 장하나> 그렇죠.

    ◆ 이준석> 물론 이건 누가 해명의 주체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최순실 씨 또는 이 특혜를 받았다고 의심받는 당사자가 해명을 해야 되는지 아니면 청와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이게 빨리 정리돼야 되는 것이 오늘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우병우 수석의 거취가 이번 주 초내로 정리될 것이란 보도가 있었는데요.

    ◇ 김현정> 우병우 수석이 결국 경질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거죠.

    ◆ 이준석> 경질될 것이란 얘기가 나오는데 이것도 한 3개월 정도...

    ◇ 김현정> 엄청 끌었죠.

    ◆ 이준석> 여론보다 늦게 발언한 거거든요, 3개월 정도. 그리고 또 지금 만약에 사퇴하게 된다면 선거법 검찰 기소가 끝난 직후라서 다른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선거법 기소된 분들. 특히 박영선 의원 같은 경우에는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부 힘이 들어간 것이 아니냐?’라는 의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절차적으로도 지금 만약 사퇴한다면 또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 김현정> 하여튼 빨리 털고 가야 한다는 말씀에 두 분이 다 동의하시는 거예요.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가지고 이렇게 질질 끌어서는 안 된다.

    ◆ 장하나> 새누리당이 명명백백히 하는 방법이 하나 있어요. 국정감사 때 증인들 막고 결국 진상규명 못했는데, 지금 문재인 청문회라도 하자 그러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최순실 청문회, 문재인 청문회 할 건 다 하는 게 낫고요. 투트랙으로 둘 다 할 수 있는데 둘 중에 하나밖에 못한다고 한다면 그건 누가 국민들이 수긍하겠습니까? 다 하는 게 낫고요. 이런 식으로 묻어버리고 가자고 하면 국민들이 그렇게 녹록히 속을 건 아니다라고 생각하네요.

    ◆ 이준석> 새누리당이 본질적으로 생각해야 되는 것이 무엇이냐면, 새누리당의 당 이념 강령이라는 것이 결국에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기 위해서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것이 보수정당이고 또 새누리당입니다. 그런데 이런 전방위적으로 전경련이나 아니면 이화여대 이런 곳의 압력으로 인해서 관치의 성격이 들어가는 개입이 있었다고 한다면 이런 부분은 굉장히 당 강령에 위배되는 겁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하한가 새누리당 한선교 의원

     


    ◇ 김현정> 그렇게 해서 두 분의 상한가 안철수 의원과 이화여대 교수들, 학생들 꼽아봤고요. 하한가로 가보죠. 하한가 먼저 확인부터 좀 하겠습니다. 이준석 전 위원은 하한가 누구.

    ◆ 이준석> 저는 국민의당을 뽑았습니다.

    ◇ 김현정> 아까 안철수 의원이 상한가라고 하셨는데 국민의당은 하한가. 일단 좀 남겨놓고요. 장하나 의원은 누구 하한가.

    ◆ 장하나> 한선교 의원이.

    ◇ 김현정> 한선교 의원.

    ◆ 장하나> 참... 힘드네요, 힘들어.

    ◇ 김현정> 한숨을 쉬시는 장하나 의원 것부터 풀어보죠, 하한가. 한선교 의원, 새누리당의 중진의원. 왜 뽑았는지는 알겠습니다.

    ◆ 장하나> 지금 이대총장 사퇴뿐만 아니라 한선교 의원 사퇴 얘기가 결국 나왔고요. 이게 국정감사 자리에서 유은혜 의원이 반대 입장을 냈는데.

    ◇ 김현정> 잠깐 그 상황을 정확히 할 필요가 있어요. 그러니까 교문위 국감에서 한선교 의원이 미르재단 관련된 의혹을 받고 있는 차은택 감독 문제에 대해서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인적 네트워크에 의한 프로젝트가 많다", 이렇게 감싸주는 얘기를 한 거예요. 그러자 야당 의원들 자리에서 웃음소리가 나왔어요. 그러자 한선교 의원이 유은혜 의원을 바라보면서 "왜 웃어요. 내가 그렇게 좋아?" 이렇게 말한 거죠.

    ◆ 장하나> 참 이게 국정감사장이 아니더라도 윤리위에 제소할 일이구요. 이게 처음이면 모르겠는데 그전에도 계속 전력들이 화려합니다. 최근 또 9월에는 경호원 멱살을 잡아서 사실 경찰 쪽에서도 의원 경호하는 사람 멱살 잡은 건 범죄다, 이거 우리가 고발한다 얘기가 일선 경찰들에서 나올 정도로 좀 우리가 국회의원 갑질도 얘기하고 비판 많이 받았는데요. 또 많이 알려졌지만 이종걸 의원도 한선교 의원에게 예전에 멱살을 잡혔었는데 좀 감정조절이 안 되시는 분인가. 012년에는 국감장에서 문자메시지에 "자기야" 이런 거 넣어가지고 사적인 문자 보낸 것도 계속 문제가 되어 왔었는데요. 이번에는 저는 사퇴도 사퇴지만 본인이 좀 사과라도 제대로 했으면 좋겠네요.

    ◇ 김현정> 적극적으로 사과했으면 좋겠다. 그런데 이준석 전 위원, 한선교 의원은 아니, 왜 웃어요. 내가 그렇게 좋아라는 얘기는 남자한테도 할 수 있는 거고 여자한테도 할 수 있는 거고 난 비하의 의미는 없었다는 입장이니까 지금 사퇴, 사과 안 하는 거 아니겠어요?

    ◆ 이준석> 한선교 의원 입장에서는 의사 진행하는데 자꾸 야당 의원들이 뭔가 언급하는 상황속에서 본인의 질의시간이 어쨌든 정해진 시간에 자꾸 말이 들어오고 하니까 그것을 그냥 우스갯소리로 넘기려고 했다 하는 것인데 사실 원래 성희롱이라는 것은 피해자가 불쾌하다고 하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미안하다고 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건 한선교 의원이... 그런데 그 수위를 보고 봤을 때 예를 들어 성적 묘사를 했다든지 이런 건 아니기 때문에 국민들도 그냥 봤을 때 ** 있는 정도로 넘어갈 것이지. 진짜 어떤 성적인 의도를 가지고 접근했다는 표현은 아니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건 아니다. 이건 장하나 의원이 말씀해 주셔야겠어요. 이게 성적으로 노골적으로 한 표현은 아니라는 부분에 대해서?

    ◆ 장하나> 저도 이런 얘기 들으면 정말 불쾌할 것 같고요. 일단은 이걸 남자한테도 할 수 있는 얘기다, 여자한테도 할 수 있는 얘기다. 당연히 이성한테 했으니까 문제가 되는 거죠. 남자 손잡은 거 여자 손잡은 거 다르잖아요.

    ◇ 김현정> 남자 손... 그러네요. 듣고 보니까.

    ◆ 장하나> 자기가 성별과 상관없이 얘기한 거다라고 얘기하는데 이건 정말 어떤 성범죄, 성폭력, 성희롱에 대한 조금의 인식도 없고. 국회의원...

    ◇ 김현정> 인식의 부족이다.

    ◆ 장하나> 국회의원들도 성폭력 교육받아라 하고 새누리당도 실시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분은 교육시간에 참여를 안 한 것인가 정말 기본적인 인식이 안 돼 있다는 게 실망 준 거죠. 말하는 족족 지금 계속...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장하나> 실수를 하고 있다.

    ◆ 이준석> 지금 그런 거죠. 성폭력에 대한 민감도는 다 다르기는 한데 제가 봤을 때는 유은혜 의원이 만약에 이거에 대해서 불쾌해 했다면 사과하는 것이 맞고요. 대신 대중은 잣대로 판단할 겁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까지 국회의원들 성적인 막말했던 거 보면 다른 동료의원의 뭐 외양 묘사를 한 적도 있고 아주 성적인 언급을 한 적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그런 사건과 빚대어서 이 사안의 경중을 판단할 겁니다, 대중은.

    ◇ 김현정> 어쨌든 하한가 한선교 의원 장하나 전 의원이 주셨어요. 이준석 전 위원의 하한가가 국민의당인데. 아니 어떻게 상한가는 안철수 의원인데 국민의당은 하한가입니까.

    ◆ 이준석> 이런 것 때문에 안철수 의원의 지난 총선에서의 성공 그러니까 국민의당의 성공을 두고도 그게 지속될 수 있겠느냐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했던 겁니다. 사실 안철수 의원이 아까 얘기했던 아주 대선주자로서 훌륭한 자질이라고 하면 또는 센스라고 한다면 결국에는 안보는 상당히 보수적인 입장 그리고 경제는 다소 중도적이거나 진보적인 입장을 취한다는 것인데, 지금 그걸 받쳐주기에는 국민의당의 의원 구성은 지역적으로 고립되어 있고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뭐냐하면 그 지역에서의 지지율도 지금 과거에 비해서 좀 떨어진 상태거든요.

    ◇ 김현정> 호남 말씀하시는 거군요. 더민주가 추월했습니다.

    ◆ 이준석> 호남의 지지율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 굉장히 안보정책에 대해서도 자당이 지지층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곳의 의견을 따르지 않을 수 없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안철수 의원의 가장 큰 색깔이라고 하는 가장 큰 장점인 그런 부분을 상당 부분 희석할 수밖에 없고, 이번에 그걸 단적으로 보여준 게 뭐냐 하면 지금 문재인 대표가 약간의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는 전략적으로는 물론 당리당략적으로 모든 걸 접근해서는 안 되겠지만 전략적으로는 문재인 대표에 대해서 어느 정도 거리를 두는 것이 옳습니다, 그거는. 그렇기 때문에...

    ◇ 김현정> 정치공학적으로는?

    ◆ 이준석> 그렇죠.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뭐라 그랬냐면 처음에 이 사건이 터진 다음에 "만약에 노무현 정부가 북한의 지시를 받았다면 주권국가로서 적절치 못한 것 같다" 이렇게 얘기하면서 동시에 새누리당도 공격했습니다. "집권여당도 색깔론 재연하지 마라" 이런 식으로 얘기 했는데. 이게 페이스북에 몰려가서 많은 분들이 "야, 이거 양비론 아니냐" 그렇게 이렇게 얘기했거든요. 박지원 대표는 어쨌든 햇볕정책의 계승자를 표방하고 있는 분인데 어떻게 이런 얘기를 할 수 있느냐 얘기하면서 또 급선회했습니다. 새누리당을 비판하는 것으로 급선회했기 때문에, 이게 정치고수이기도 하지만 박지원 위원장도 대선을 이끌어야 되는 입장에서 딜레마가 생기는 겁니다. 자당의 유력 대선후보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자질과 자당의 핵심 지지층의 생각이 어쨌든 갈리고 있는 생각이거든요. 이 상황에서 어느 쪽이든 빨리 결정해야 되는 것이 이게 벌써 안보에 대해서 두 번째 엇박자입니다. 사드 때도 그렇고 지금 이 회고록 때도 그렇고.

    ◇ 김현정> 그러네요.

    ◆ 이준석> 그런데 이것이 자꾸 반복되면 아까 말했던 안철수 대표가 갖고 있는 지금 지지율 반등 계기가 많이 희석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부분을 빨리 선택해야 할 것이고 이게 해결이 안 되잖아요. 그러면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도 고민이 많을 것이 지금 어쨌든 아주 좁은 의미의 지지층을 호남 보수층 정도의 결집으로는 본인이 대선에 당선될 수 없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일각에서 또 많은 원로들이 얘기하는 것처럼 결국에는 안철수 대표가 제3지대 연대 또는 아주 심각한 경우에는 새누리당과의 연대까지 않겠느냐 말이 계속 나오는 이유가 뭐냐하면 지금의 굉장히 좁은 지지층으로 대선에 가기 어렵다는 판단이 있는 겁니다.

    ◇ 김현정> 일종의 딜레마네요. 국민의당과 안철수 의원 사이의 딜레마. 누가 옳고 그르냐의 문제가 아니라 딜레마인 건 분명해요, 그렇죠, 장하나 의원.

    ◆ 장하나> 그런데 국민의당이나 안철수 의원 입장에서도 지금 여기가 스텐스 잡기 애매한 상황이 됐어요. 새누리당이 진상규명 하자 정도 수준으로 갔으면 긴 이슈가 될 수도 있는데, 이정현 대표라든가 몇몇 당 요인들 발언이 특히 이정현 대표가 지나치잖아요. 지금 적과 내통했다, 이런 식의 뉘앙스로 얘기하고 있는데.

    ◇ 김현정> 그런 말까지 나왔어요.

    ◆ 장하나> 아주 일차원적인 색깔론이 과연 길게 가겠느냐, 외면받지 않겠냐는 거예요. 그래서 이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만들어놓은 지금 특히 이정현 대표가 만들어놓은.

    ◇ 김현정> 프레임.

    ◆ 장하나> 안철수 의원이거나 국민의당이거나 손들어주기 힘들 정도로 너무 간 거예요.

    ◇ 김현정> 자, 이 얘기가 참 얘기하다 보니까 할 얘기가 많은데 오늘은 방송시간 관계상 이 정도 하고 다음 주에 이 얘기 아마 더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것 같거든요. 이어가보죠. 두 분 고생하셨습니다.

    ◆ 이준석, 장하나>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정> 뉴스닥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 장하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