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베 황당 주장 '빨간우의설' 백남기 영장에 거론한 검찰



사건/사고

    일베 황당 주장 '빨간우의설' 백남기 영장에 거론한 검찰

    일베에서 퍼진 황당한 주장에 정치권·검찰 움직여

    (사진=박주민 의원실 제공)

     

    경찰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뒤 숨진 백남기 씨의 사망 원인으로 '빨간 우의 가격설'을 검찰이 염두에 두고 수사해 온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빨간 우의 가격설은 극우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등에서 제기한 것으로 그동안 전문가는 물론 경찰에서도 부인해온 논리다.

    ◇ '인과관계' 규명하겠다며 '빨간우의' 거론

    "피해자(백남기 씨)가 위 직사살수에 맞고 넘어진 직후 피해자를 구조하려던 빨간색 우의착용자가 넘어지면서 피해자를 충격한 사실이 있어 피해자의 의식불명 등 상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 원인행위가 무엇인지 뚜렷하지 않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대병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영장에 따르면, 검찰은 이러한 사유를 들어 지난달 백 씨의 의무기록 등에 대한 압수수색 검증영장을 청구했다.

    영장에는 "피의자들의 범죄혐의 및 직사살수와 의식불명 등 상해결과 사이의 인과관계 등을 규명하기 위해…진료기록 일체를 압수수색할 필요가 있다"는 검찰 주장도 담겼다.

    (사진=자료사진)

     

    '피의자들'이란 강신명 전 경찰청장 등 사고 당시 경찰 측 지휘관과 실제 물대포를 발사한 실무자 등 6명의 경찰관이다. 앞서 유가족 등은 지난해 11월 이들을 살인미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10개월 동안 수사를 지지부진하게 끌던 검찰이 백 씨가 숨지기 직전에 와서야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겠다며 청구한 영장은 지난달 6일 법원에서 발부됐다.

    이후 백 씨가 숨진 뒤 경찰과 검찰은 사인을 명확히 하겠다며 시신에 대한 부검영장까지도 청구해 발부받았는데 해당 영장의 내용은 가족들의 요구에도 현재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 백선하·경찰도 부인한 근거 없는 낭설

    '빨간우의 가격설'이란 사고 당시 백 씨가 쓰러지자 주변 사람들이 돕는 과정에서 빨간 우의를 입은 한 남성이 백 씨를 가격했다는 황당한 주장이다.

    CBS노컷뉴스 등이 보도한 사고 당시 영상을 보면 이 남성은 백 씨가 넘어진 뒤 경찰의 물대포 직사살수가 계속되는 상황에 뛰어들어갔다.

    그는 구조 과정에서 물대포를 맞고 잠시 휘청거리며 백 씨 쪽으로 넘어지기도 했는데 일부 일베 회원들은 이를 지적하며 백 씨의 사인은 물대포가 아니라 이 남성의 가격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새누리당 김도읍·김진태 의원에 이어 나경원 의원까지 국정감사장에서 공개적으로 거론하면서 주목받게 됐다.

    하지만 빨간우의설은 아무런 근거도 없고 합리성도 갖추지 못한 황당한 추정에 가깝다.

    백 씨 주치의인 서울대병원 백선하 교수는 사고 직후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에서 그의 외상에 대해 "높은 곳에서 떨어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외상"이라며 "(일베 등에서 주장하는) 코뼈 등의 손상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유족 측 변호인단장 이정일 변호사는 지난달 "빨간우의 남성은 당시 백남기 어르신을 방어하기 위해 앞으로 나서다 앞으로 쏠리면서 배 부위를 짚었던 것"이라며 "의무기록지를 보면 물대포 이외에는 다른 사망 원인을 전혀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경찰도 빨간우의설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있다. 지난 5월 유족이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에서 경찰은 "원고 백남기가 살수차의 살수에 맞아 외상성 경막하출혈이라는 부상을 입은 사실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일베와 포털사이트 게시판에는 "빨간우비(우의)가 국가정보원 암살요원"이라거나 "빨간우비 폭행사가 확실한데 폭도들이 국가 책임으로 몰고 있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심지어 바른사회시민연대 등 보수단체 10여곳은 지난 7일 서울 종로경찰서에 빨간우의 남성을 수사해달라는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주민 의원은 "최근 빨간 우의가 새로운 타깃으로 떠오르자 수사기관도 관심을 그쪽으로 몰아가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며 "혹시라도 국가가 져야할 책임을 면하려고 꼼수를 동원하는 시도여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