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순실 가리려는 추미애 기소, 靑이 전면전 선포"



국회/정당

    "최순실 가리려는 추미애 기소, 靑이 전면전 선포"

    추미애 "검찰이 허위조작기소"…우상호 "우병우 민정수석 작품"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을 포함한 당 소속 의원들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거 기소된 것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추미애 당대표 선거법 위반 혐의 기소를 '제1야당에 대한 청와대의 전면전 선포'로 규정하고 강력 대응 방침을 천명했다.

    20대 총선 선거법 위반 공소시효가 13일 끝나는 가운데 검찰은 지금까지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더민주 12명, 새누리당 11명, 국민의당 4명, 무소속 2명 등 총 29명을 기소했다.

    검찰이 추 대표를 기소한 사유는 '법원행정처장에게 동부지법을 존치하기로 약속을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혐의다.

    13일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추 대표는 "2003년 당시 법원행정처장에게 동부지법 존치를 요청했고 법원행정처장도 '일이 그리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그런데도 검찰은 짜맞추기 기획수사를 통해 어이없게도 허위사실 공표를 이유로 저를 기소했다"며 "검찰이야말로 허위조작기소를 했다"고 비난했다.

    특히 추 대표는 "이는 권력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 사건을 덮기 위한 치졸한 물타기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검찰 기소에 당당히 응하겠지만, 법을 빙자해 정권 비리를 감추려 한다면 절대로 좌시하지 않고 단호하게 맞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추 대표 기소와 관련해 청와대 기획설을 제기했다.

    여러 군데를 탐문한 결과 추 대표 기소가 '우병우 민정수석 오퍼레이션(operation)'이라는 게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우 원내대표는 "청와대 민정수석이 개인 감정으로 이런 식으로 야당과 전면전을 선언해도 되는 것이냐"며 "배후에 대통령 의중이 담겨 있다면 묵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검찰이 제1야당에 전면전을 선포한 것"이라며 "이 문제를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원내정책회의에서 검찰을 비판했다.

    선거법 위반이 명백한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 등 친박 인사들은 무혐의 처분하면서 야당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추미애 대표까지 기소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검찰이 바로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며 "민주 검찰로 제 역할을 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