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박원순, 물대포 물 공급 중단은 '여론 정치'"



사건/사고

    경찰 "박원순, 물대포 물 공급 중단은 '여론 정치'"

    박원순 "시위 진압에 물 쓰는 것은 용납 힘들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경찰 물대포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소화전의 물을 못 쓰게 하겠다는 박원순 시장의 발언에 대해 경찰이 '여론 정치'를 한다고 반발했다.

    경찰의 정당한 법 집행에 대해 서울시가 제동을 거는 것에 대한 거부반응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5일 CBS노컷뉴스 기자와 만나 "물대포는 세계 각국의 경찰이 집회·시위 현장 진압 과정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물대포 자체를 무력화하겠다는 것은 정치적인 발상이지 현실과 동떨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효과 있는 약에 일부 부작용이 있다고 해서 의사 처방 자체를 못하게 하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무조건 물의 공급을 끊는다는 것은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을 다 태우는 격'이라고 덧붙였다.

    경찰 내부에선 집회·시위 현장에서 경찰 병력과 시위 참석자들 간 이격거리를 확보하는 유일한 수단인 물대포 사용을 막으면 물리적 충돌로 인한 인명피해가 더 많아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또 다른 경찰 관계자는 "집회·시위 현장에서 시위자들과 경찰 병력의 안전 거리를 확보하는 효과적인 수단은 물대포밖에 없다"면서 "물대포를 못 쓰면 불법 집회 진압할 때 물리적인 충돌은 불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소화전에서 쓰는 물은 화재 진압을 위해 쓰는 것"이라면서 "시위 진압을 위해 물을 쓰게 하는 것은 용납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물대포에 사용되는 물은 통상 경찰이 서울시 관할인 종로소방서에 사용협조 공문을 보내 사용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