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다시 돌아와 반갑다"…37년 만에 복원 성공한 따오기



날씨/환경

    "다시 돌아와 반갑다"…37년 만에 복원 성공한 따오기

    내년 10월 야생 방사 앞두고 하루 4차례 공개

    (사진=경남도 제공)

     

    멸종 위기종인 천연기념물 제198호 따오기가 37년 만에 사람들 곁으로 돌아왔다.

    경상남도는 4일 창녕군 우포늪 따오기 복원센터에서 따오기를 일반에 처음 공개하는 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따오기는 과거 우리에게 '따옥따옥' 노랫말에 나올 정도로 흔하고 정감있는 새였으나, 지난 1979년 판문점 비무장지대에서 마지막으로 관찰된 뒤 자취를 감췄다.

    따오기 복원사업은 2008년 당시 중국 후진타오 주석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따오기 한 쌍을 기증한 이후 본격화됐다.

    복원센터는 유전자 다양성을 위해 2013년 따오기 수컷 2마리를 중국으로부터 다시 기증받았다.

    경남도와 창녕군, 환경부는 복원에 힘을 쏟았고, 8년 만에 따오기는171마리로 늘었다.

    도는 내년 10월쯤 창녕 우포늪에 따오기를 야생 방사할 계획이다.

    방사 전에 주변환경 적응, 사냥훈련, 사회성 배양 등 단계별 적응 훈련을 시켜, 따오기 20마리 방사를 시작으로 매년 방사 개체수를 늘여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포늪 주변의 훼손습지 복원, 영소지 조성을 비롯한 친환경 농업을 확대하는 등 따오기가 우포늪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생태환경도 조성하고 있다.

    홍준표 지사는 "멸종되어 가는 따오기를 우리 고장에서 복원과 증식에 성공해 살아갈 수 있는 생태환경을 조성한 것은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한 종 복원 사업의 성공적인 모범사례로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이어 "우포늪 주변의 습지 보전 등 지속적인 좋은 생태환경 조성으로 따오기가 우포늪을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오기는 이날부터 일반에 공개된다.

    복원센터 내 관람케이지에 있는 20마리와 유사 따오기 4마리를 대상으로 하루 4차례, 한 번에 50명 씩 사전 인터넷(http://www.cng.go.kr) 신청자에 한해 가능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