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靑 이재만 지시로 국정원이 대통령 사저 준비"



대통령실

    박지원 "靑 이재만 지시로 국정원이 대통령 사저 준비"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 지시로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 사저 이전을 준비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이 4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국가정보원이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지시로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를 준비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 '문고리 권력' 3인방 중 한 사람인 이 비서관이 국정원에 지시해 사저를 준비하고 있었다"며 "그러다 야당이 쫓는 것을 알고 그 국정원 직원을 외근부서에서 내근부서로 좌천시켰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대통령이 퇴임 후 이사할 사저를 준비하는 것은 어떤 면에서 보면 당연하고 옳은 일"이라면서도 "하지만 이 사저는 합법적인 기관에서 준비해야 옳지 정보기관에서 청와대 비서관의 지시로 준비한다면 옳은 일이냐"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에서 왜 사저를 옮기려 했는지 등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박 의원은 "이걸 박 대통령이 아셨는지 모르셨는지는 모르지만 분명한 것은 저는 '이제 하지 않겠다'고 통보를 받았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논란을 언급하며 "야당이 정보를 수집해 이것을 쫓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검찰보다 야당이 대통령을 불행하게 만들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검찰에 대해선 "무엇 때문에 청와대가 국정원에 지시해서 이런 일을 하느냐. 검찰이 제대로 서 있으면 이런 일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검찰 책임론은 거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