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관이 신천지 최고위급 간부, 신도 상대 인민재판 의혹



사건/사고

    경찰관이 신천지 최고위급 간부, 신도 상대 인민재판 의혹

    • 2016-09-26 08:35

    신천지 안드레지파 신도 2명 체포·감금 혐의로 현직 경찰관 포함 3명 고소

    이단 신천지가 지난 4월 거리 집회를 벌이고 있다. (부산CBS 자료사진)

     

    사교집단 신천지가 신도들을 감금하고 사실상의 인민재판을 진행했다는 고소가 접수돼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현장에는 현직 경찰관이 있었지만 이를 방조했는데, 알고 보니 이 경찰관은 신천지 내 특정 지파의 최고위급 간부 직책을 맡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6월 12일 오후 5시 30분쯤 부산 수영구에 있는 신천지 안드레지파 교육관. 교실 하나 크기의 방에 지파 간부 서너 명과 중년의 남녀 신도 2명이 마주보고 앉았다.

    이 자리에서 지파 간부들은 남녀 신도들에게 필로폰 투약과 불륜 등이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했다.

    신도들은 신천지 간부들이 자신들의 휴대전화기를 가져가고 마약 투약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팔뚝을 걷어보라고 하는 등 인권침해 행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조사를 받은 한 남성 신도는 "방에 들어가자마자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다'며 마치 경찰조사를 시작하는 듯한 분위기를 조성했다"며 "테이블 위에 놓아둔 휴대전화기를 가져가고 팔뚝을 걷어 주삿바늘 흔적을 찾는 등의 행동을 했다"고 말했다.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사실상 인민재판을 벌이는 듯한 이 같은 모습은 방안에 설치된 카메라에 고스란히 남았다.

    한 시간 가량 조사를 받고 나온 남녀 신도 두 명은 억울함을 견디지 못하고 지난달 체포와 감금 혐의로 당시 자리에 있던 지파 간부 3명을 경찰에 고소했다.

    충격적인 사실은 고소된 이들 중 부산 연제경찰서 소속 현직 경찰관 A 경사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 불법의 소지가 있는 행동을 제지해야 할 경찰관이 이를 방조한 셈이다.

    A 경사는 부산에만 1만2천여 명의 신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안드레지파 내에서도 최고위급 간부이자 지파 내 규율을 관장하는 법무부장을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소장을 접수한 부산 남부경찰서는 당시 촬영된 영상을 분석하는 한편 A 경사 등을 피고소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고소인들이 스스로 방문을 열고 나온 점 등으로 미뤄볼 때 감금의 정황이 뚜렷하지 않다고 보고 불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넘겼다.

    하지만, 고소인들은 현직 경찰관이 연루됐다는 이유로 경찰이 사건을 축소하려 한다고 반발하며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한편, 피고소된 A 경사는 "당시 현장에 있었던 것은 맞지만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